LH투기 도내공직자로 확산
본청-개발공 모든직원 조사
완주 운곡지구 등 4곳 대상
전주등 조사지역 포함 고려
25일 선출직 재산공개 확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논란이 전북지역 공직자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전북도가 공무원들 불법행위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에 돌입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오는 25일에는 선출직 공무원들을 비롯한 도내 고위급 공직자 재산변동내역과 시도의원까지 공개가 예정돼 있어 고위공직사회도 불똥이 튀진 않을까 긴장하는 분위기다.

전북도는 16일 본청과 전북개발공사 전 직원 4천100여 명을 대상으로 부동산 투기 조사에 착수키로 했다.

김진철 전북도 감사관은 이 날 브리핑을 통해 지난주 화요일부터 전북도 본청, 전북개발공사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직무 관련 내부 정보를 활용한 부동산 투기 행위, 위법 사례를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해당 개발사업은 2015년 이후 승인한 완주 운곡지구(시행자 완주군), 익산 부송4지구(전북개발공사), 남원 구암지구(LH공사), 순창 순화지구(전북개발공사) 등 4곳이다.

4개 지구와 관련한 조사 대상자는 우선 도 공무원(4000여명)과 전북개발공사(100여명)로 한정했다.

업무 담당 공무원 가족 등에 대한 조사는 별도로 추진할 방침이다.

지구 소재 해당 시·군에는 자체 조사(시·군 공무원)도 요청할 계획이다.

현재 익산시는 자체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파악됐다.

단, LH의 경우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인 점을 감안해 조사 대상에서 제외했다.

별도로 전주시가 승인한 15개 개발 지구에 대해서는 시 자체 조사가 진행 중인 만큼, 도 승인 4개 지구 조사 완료 후 대상 포함을 고려할 예정이다.

김진철 전북도 감사관은 “1차 조사 결과가 4월 중순께 나올 것으로 추정한다”며 “철저한 조사로 위법행위가 확인되면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하고 자체 징계도 하겠다”고 설명했다.

전북도는 전주시가 승인한 천마지구, 탄소산업단지 등에 대한 전주시의 자체 조사가 완료된 이후에 추가 조사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이어 오는 25일 공개되는 공직자 재산변동 내용은 인사혁신처와 전북도에서 각각 제공한다.

인사혁신처는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 양부지사와 시장군수 14명, 도의원 39명 등 56명이다.

도에서는 국장급 등 202명에 대한 공직자 재산과 시군의원 195명, 전북개발공사, 경제통상진흥원장 등 7곳 출연기관장 등 총 218명에 대한 재산변동 사항을 관보를 통해 공개한다.

이번 재산공개까지 발표되면, 도내 정치권 인사의 위선적 행태를 잡으려는 견제와 공세는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지역 시민단체 등 일각에서는 이미 ‘엄벌’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 역시 최근 간부회의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 “LH직원들의 부동산 투기로 의혹으로 국민들의 공분이 어느 때보다 크다”면서 “공직자의 부패 근절을 위한 공직기강 강화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직자로써 항상 ‘공심’을 갖고 업무를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