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공공성강화-중소농소득
일자리창출-지역활력제고 목표
생산-소비실태조사 등 검토 수립

전북도가 지역 여건에 맞는 먹거리 순환체계 구축을 위해 18일 ‘전라북도 광역 푸드플랜’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갖고,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푸드플랜’은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로 생산·소비·안전·영양·복지·환경 등 지역 내 다양한 먹거리 문제를 통합 관리하는 지방자치단체별 지역 내 먹거리 순환 종합계획이다.

이 날 중간보고회는 민관거버넌스 위원과 도의원, 농업인 단체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경과보고와 추진전략, 과제 설정에 대한 집중 논의가 있었다.

또 각 부문별 세부과제에 대한 타당성 등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이번 초안은 농업소득 양극화와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고, 시군 편차와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전북도 차원의 지원-연계시스템 구축 등이 담겨있다.

특히 ‘지역선순환 먹거리체계 구축으로 도․농이 함께하는 건강하고 행복한 전북’을 비전으로 삼기로 했으며 3대 목표도 정했다.

먹거리 공공성 강화와 중소농 소득, 일자리 창출, 지역활력 제고 등이다.

도는 이번 보고회에서 나온 의견과 전북 먹거리에 대한 생산-소비실태 조사, 비전·목표 등을 검토해 광역 먹거리종합계획을 수립․보완할 계획이다.

또한 먹거리 기본 조례를 제정해 도민들의 먹거리 기본권을 보장하고 푸드플랜의 제도적 지원 근거를 마련할 계획이다.

최재용 전북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지역의 특성이 반영된 전북형 푸드플랜을 마련할 계”이라며 “이를 통해 지역 농산물이 지역에서 우선 소비되는 선순환체계를 구축해 중소농의 판로확대와 소득증대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