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은 미세먼지와 오존 농도 등 대기환경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미세먼지 알리미를 시범설치하고 운영에 들어갔다고 29일 밝혔다.

군은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증가와 대·내외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로부터 군민의 건강을 지키고자 차량과 주민통행이 많은 군청 앞에 설치했다.

미세먼지 알리미는 초미세먼지(PM-2.5)와 오존(O3) 지수, 일산화탄소(CO) 등 총 12가지의 대기환경 정보를 실시간으로 표출하는 시설로 진안군 보건소 옥상에 위치한 진안군대기오염측정망으로부터 정보를 전송 받는다.

알리미는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파랑(좋음), 녹색(보통), 노랑(나쁨), 적색(매우나쁨) 등 총 4단계의 색상 조명으로 표출해 대기환경 정보를 누구나 쉽게 알아볼 수 있다.

또 교통신호등 형태의 LED 전광판으로 대기질 상태를 표시해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주민들의 야외활동 자제 등 신속한 대응 유도를 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군은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 발령되는 경보 및 비상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주민들에게 알릴 수 있도록 이장들에게 즉각적으로 문자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유기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대기오염 정도를 알기 쉽게 보여주는 미세먼지 알리미를 통해  외출 자제 등 주민들의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주민의 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진안=김종화기자 kjh696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