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선 내년 6월 1일 4월부터 경선모드
부동산 투기 최대 이슈로 민심 악화
LH-김상조-박주민 등 연루 곤혹중
국회의원 부동산 전수조사 의뢰해

신임 대표 부동산논란 수습 최우선
송영길-홍영표-우원식 3파전 예상
재보선 참패시 비대위 전환 가능성
야 대선 승리시 도내 선거구도 급변

지선 공천 '전략적 카드' 행사 가능
정책 연속 위해 획기적 물갈이 시도
중앙, 권리당원 모집수도 안통할 것

당권선거 권리당원 비율 40% 막강
전북 고창출신 홍영표 지지 주목
도당 현재 권리당원수 8만명 예상
올해 10-11월 모집경쟁 치열할 것

도내 지선 대선후보 선출 매우 중요
섣부른 지지선언 공천 유불리 작용

일주일도 남지 않은 4.7 재보선이 치러지면 여야는 곧바로 세 지도부를 선출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이미 5월9일 대표 경선을 치른다는 계획이다.

국민의힘은 김종인비상대책위원장이 4.7 재보선이 끝나면 그만두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후임 지도부 선출이 불가피하다.

여야 모두 새로운 대표 체제가 들어서면 이들 지도부가 2022 대선 후보와 함께 내년 6월 지방선거 공천을 이끌게 된다.

지방선거는 6월이지만 각 정당의 후보 경선 일정을 감안하면 내년 4월 후반부터 경선에 들어갈 것이다.

지방선거가 사실상 1년 남은 셈이다.

부동산 악재로 정국이 급변하고 있다.

여야 지도부는 ‘부동산 논란’에 걸리는 이들을 과감하게 쳐낼 것이다.

지방선거 후보군 상당수는 중앙당의 공천 칼바람이 어떻게 전개될 지 사태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편집자주


 

/ 새 민주당 지도부, ‘부동산 악재’로 대대적 물갈이? /

내년 지방선거는 6월1일 치러진다.

박병석국회의장이내년지방선거를대통령선거와함께치르자고제안했는데만일대선과지방선거가동시에실시된다면그날짜는 3월9일이 된다.

그러나 지방선거-대선의 동시 실시와 관련해선 여권 내에서조차 큰 지지를 받지 못하는 상태여서 6월1일 지방선거 일정이 그대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6월 지방선거 일정을 거꾸로 역산하면 4월 중순부터는 여야 모두 후보 경선 분위기로 들어가게 된다.

지난 선거까지는 정당 공천을 받기 위해 권리당원 확보를 포함한 여러 조건이 있었다.

그런데 내년 지방선거 공천에는 여기에 ‘부동산’이라는 또 하나의 핵변수가 들어가게 됐다.

부동산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4.7 재보선의 최대 이슈가 됐고 실제 부동산으로 인해 선거판이 확 바뀌고 있다.

올 초만 해도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유리하다는 분석이 많았지만 지금은 LH 부동산 이후 여당에 대한 민심이 크게 악화하고 있다.

부동산이 모든 이슈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돼 버렸다.

요즘 여권은 매우 곤혹스런 상태다.

LH 사태가 메가톤급 이슈인데, 여기에다 김상조청와대정책실장이부동산문제로사퇴하고박주민의원까지부동산논란에연루되면서여권은돌파구를찾기조차어려운상태다.

민주당 대표를 지낸 이낙연 4.7 재보선 상임선대위원장은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 “간절히 사죄 드린다”고 대국민 사과를 했고 여권의 주요 인사들도 연일 부동산에 대한 사과로 날을 지새는 실정이다.

김태년 당 대표 직무대행은 1일 성명을 발표하고 “LH 사태를 계기로 불공정과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생활 적폐의 구조적 뿌리에는 개혁이 접근하지 못했다는 것을 뼈저리게 알게 됐다”면서 “집값 폭등과 부동산 불패 신화 앞에 개혁은 무기력했다”고 말했다.

김 대행은 이어 “민주당은 국회의원 부동산 전수조사를 권익위에 의뢰했다”면서 “문제가 발견되면 누구든 예외없이 정치적, 법적 책임을 묻고 그밖에 당 구성원의 비위 행위에 대해서도 무관용의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도내 정치권도 부동산 민심에 놀라기는 마찬가지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서울시장후보지원유세에나선김윤덕의원(더불어민주당 전주갑)은 1일 서울 광진구 유세를 통해 “LH 사태로 국민들이 느끼는 분노와 실망, 배신감, 상실감이 얼마나 크고 깊은지 잘 안다”면서 “다만 바로 잡을 수 있는 기회를 달라.

스스로를 돌아보고, 우리부터 부동산 범죄, 예외 없이 끊어내고 단죄하겠다”고 말했다.



/ 민주당의 고민, 내년 대선 어떻게 이기나 /

이처럼 부동산에 화들짝 놀란 여권의 고민은 사실, 4.7 재보선 이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4.7 재보선 이후에도 부동산 민심이 가라앉지 않으면 내년 대선을 장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5월에 치러지는 대표 선거나 9월로 예상되는 여당 대선 후보 선출 일정은 당내 행사다.

그러나 내년 3월 대선과 6월 지방선거는 여야가 당 명운을 걸고 펼치는 대결이다.

이번에 부동산 민심을 잡지 못하면 여당은 내년에 더 큰 난관에 봉착할 수도 있다.

이런 상황이어서 더불어민주당은 내년 대선 승리를 위해 다양한 민심 수습책을 제시할 것으로 관측된다.

실제, 4.7 재보선 후 더불어민주당의 신임 대표와 지도부는 부동산 문제를 최우선으로 두고 부패와의 전쟁을 강력히 추진할 것이다.

특히 민심을 다잡기 위해 여권 내부부터 읍참마속을 시도할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대표는 국회 5선의 송영길, 4선의 홍영표, 우원식의원등 3파전이 예상된다.

이들 3인 중 누가 대표가 되든 강력한 부동산 개혁을 천명하고 이를 실현할 것이다.

4.7 재보선 결과에 따라 민주당은 대표만 선출하거나 아니면 비대위원회 체제로 전환한다.

민주당이 선거에서 승리하거나 어느 정도 ‘괜찮은’ 성적을 거뒀다고 하면 5월9일 대표 선출 일정이 그대로 진행되지만 만약 크게 패했을 경우에는 당이 비대위 체제로 갈 수도 있다.

통상적으로 큰 선거에서 패하면 정당은 비대위로 전환한다.

국민의힘이 최근 주요 선거에서 참패한 뒤 김종인비대위원장체제로바뀐바있다.

민주당이 대표만 선출하든 또는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든 대대적 개혁 드라이브가 불가피하다.

내년 대선을 위해서다.

신임 대표와 9월에 선출되는 대선 후보는 민주당 지방선거 후보군에 대해 칼날 검증을 통해 물갈이를 시도할 것이다.

반면 야권은 국민의힘 중심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크다.

전북에서의 야권 지선 공천은 아직 큰 조짐은 보이지 않는다.

이른 감이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이나 야당이 내년 대선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면 야권의 공천 경쟁도 치열해질 것이다.

특히 내년 대선 직후 지방선거가 치러진다는 점에서 야권이 대권을 잡으면 전북의 지방선거 구도에 상당한 변화가 일 수 있다.

과거 박근혜정부시절의‘정운천 케이스’ 재연이다.

야권에선 차기 대선의 주요 후보로 부상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제3지대를 구축한 뒤 국민의힘과 통합하는 시나리오를 예상하는 이도 많다.

어떤 형태가 되든 야권 또한 차기 지도부와 대선 후보가 강력한 개혁 공천을 시도할 것이다.

 

/ 민주 텃밭, 전북 정가도 초긴장 국면 돌입 /

전북은 더불어민주당의 텃밭으로 불려왔다.

민주당 공천만 받으면 지방선거나 국회의원 총선의 8부능선을 넘었다는 평가가 많았다.

국회의원 총선은 아직 3년이나 남았다.

따라서 국회의원에 대한 최근의 부동산 검증은 긴 호흡으로 볼 수밖에 없다.

당에서 제명을 하지 않는 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된 의원은 3년내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본인의 문제를 정리할 것이다.

이 때문에 현재 부동산으로 악화된 민심의 수습 대상은 지방선거로 향할 것이다.

여든 야든 부동산 민심에 크게 충격을 받은 만큼 공천 물갈이 경쟁에 들어설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지방선거 공천은 중앙당이 도지사를, 전북도당이 시장군수와 지방의원을 심사하는 방식이다.

지난 지방선거까지 당은 상향식공천을 강조하면서 지역에 많은 힘을 실어줬다.

하지만 내년 지방선거 공천 방식은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

지방선거 공천이 대선과 맞물리면서 차기 당 대표와 대선 후보는 지방선거 공천을 ‘전략적 카드’로 행사할 것이다.

더욱이 여당은 정책의 연속성을 위해서라도 내년 대선을 반드시 이겨야 한다는 절박감에 빠져 있다.

따라서 획기적 수준의 물갈이를 통해 민심을 챙기고, 이 과정에서 호남권을 대상으로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성 비위, 음주운전 그리고 부동산 의혹 등에 걸리는 인사는 지역내 권리당원 모집 수가 많더라도 중앙 차원에서 커트할 수 있다는 뜻이다.

여권의 자천타천 당권, 대권 후보군도 부동산 대책을 제시하면서 개혁 공천을 내세울 것이다.

이낙연 민주당 4.7 상임선대위원장은 서울 광진구 유세를 통해 “LH 사건은 정부여당으로선 매우 아프지만, 부동산 때문에 큰 돈을 벌거나 절망하는 세상을 바꾸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4.7 재보선 후 대선 가도에 본격 진입하면서 혁신적인 부동산 공약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 빨라지는 2022년 지방선거 표심 좌우하는 전북 권리당원 모집도 치열 /  

민주당의 주요 선거에선 권리당원의 표심이 중요하다.

대표 선거, 대선 후보 경선 그리고 지방선거 후보 경선에서 권리당원의 위력은 막강하다.

주요 선거가 줄줄이 잡혀 있는 올해의 경우 권리당원 모집 경쟁이 더 치열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지난 해 8월 치러진 더불어민주당의 당권 선거에선 전국대의원(45%)+권리당원(40%)+국민여론조사(10%)+당원여론조사(5%)였다.

지난 2017년 진행된 대선 후보 경선은 완전국민경선제로 치러졌다.

하지만 내년 대선을 위한 경선은 어떤 방식으로 정해질 지 미지수다.

당내에선 권리당원 50%+여론조사 50% 가능성을 높게 보는 분위기다.

최근의 권리당원 모집 경쟁은 내년 대선 및 지방선거를 염두한 것으로 해석된다.

현재 권리당원 모집에 가장 열심인 이들은 2022년 지방선거를 노리는 이들이다.

국회의원 선거는 아직 3년 이상 남아 현역 의원들은 다소 느긋한 상황이다.

반면 지방선거 출마 의향을 가진 이들은 한 명의 권리당원이라도 더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불가피하다.

전북 출신의 당권 후보군에는 홍영표 의원 그리고 대선에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거론되고 있다.

도내 출신 후보군은 지역에서 압도적 지지를 받는 게 중요하다.

고향에서 지지를 받지 못한다면 타지에서 기세를 올리기 어렵다.

당 대표의 경우 고창 출신이고 이리고를 나온 홍영표 의원에 대한 지지 여부가 주목된다.

최근 지역 분위기로는 친문 중심 인물인 홍 의원에 대한 지지세가 서서히 일어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당 대표와 대선 후보는 차기 지방선거 공천에 큰 힘을 쓸 수 있다.

이 때문에 전북에서 차기 지방선거 공천을 희망하는 이들은 자신과 후보간의 연결고리를 만들려고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당권 선거 이후에 치러지는 대선 그리고 지방선거까지 내다보고 권리당원을 모집하게 된다.

민주당 전북도당 관계자는 현재 전북의 권리당원 수를 8만명 선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4.7 재보선을 전후해 선거 바람이 불게 되면 권리당원 모집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도당에 접수하는 권리당원 수는 그리 많지 않은 상태다.

당권 선거 이후 대권 경쟁이 본격 전개되면 권리당원 모집 경쟁에 불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내년 6월 지방선거 일정을 감안하면 지방선거 출마 입지자들은 올해 10월 또는 11월까지 권리당원 모집 경쟁을 펼치게 된다.

통상적으로 권리당원은 선거 6개월 이전에 입당한 자가 기준이다.

변수는 내년 지방선거가 6월에 그대로 치러질 지 아니면 여야가 극적으로 합의해 3월 대선과 함께 치러질 지가 권리당원 인정의 일부 변수가 될 수는 있다.

지방선거가 대선과 함께 치러진다면 지방선거 공천 일정도 빨라지게 된다.

이 경우 지방선거 입지자들의 권리당원 모집 경쟁도 더 빨라질 수밖에 없다.



/ 내년 지방선거, 여 당권-대권 결과가 핵심 변수 /  

내년 지방선거 공천은 민주당의 대표와 대권 주자가 주도한다.

민주당의 텃밭이자 핵심지지기반인 전북은 민주당 공천을 받기 위한 경쟁이 타 시도보다 치열하다.

민주당 대표 선거는 5월께 그리고 대선 후보 선출 일정은 9월 초다.

민주당 일각에서 대선 후보 선출 일정을 연기하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당헌당규를 개정하는 게 만만치 않다는 시각이 많다.

민주당이 수시로 당헌당규를 고친다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어서다.

민주당은 현 이낙연 지도부 출범과 관련해서도 대선 경선 출마 제한 시점을 조정하는 등 원칙이 흔들린다는 일부 지적도 있었다.

따라서 대권 후보 선출 시점까지 변경한다면 민주당의 당헌당규는 수시로 바뀔 수 있다는 우려를 낳을 수도 있다.

도내 정치권이 가장 관심을 쏟는 대목은 대선 경선 결과다.

전북 출신인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역에서 탄탄한 지지세를 구축한다고 가정할 때 정 총리가 과연 대선 후보가 될 것이냐는 점이다.

차기 대표와 대선 주자가 내년 지방선거 공천에 영향을 준다고 보면 친정세균 그룹은 정 총리의 대선 후보 선출이 매우 중요하다.

만일 정 총리가 후보가 되지 못한다면, 이재명 또는 이낙연 등 최종 후보가 된 주자의 라인에 선 이들이 유리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지방선거 입지자 중에선 권리당원을 모으면서도 ‘확실하게’ 누구를 지지한다는 말을 하지 않는 이도 있다.

대선 추이를 더 지켜보겠다는 뜻이다.

이들은 당권, 대권 후보 경선을 앞두고 현역 또는 입지자 본인의 위세를 보이기 위해 권리당원 모집에 열을 올리는 셈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