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진작 등 정치적지원요청

전북농협(본부장 정재호)은 진안농협(조합장 허남규)·백운농협(조합장 신용빈)이 농협진안군지부(지부장 정미경)와 함께 2일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농수산물 선물가액을 상시 상향해 줄 것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조합장들은 “올 설 명절기간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 등에 힘써준 정부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농축산물 소비 진작 등을 통해 농업인들이 활기를 되찾을 수 있도록 대책마련에 관심을 가져달라”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활동 위축으로 농축산물 소비가 급감하고, 농가 고령화·도동간 소득격차 심화되는 등 농촌경제 여건이 악화되고 있다”며 총리께 많은 관심을 부탁했다.

이에 정 총리는 “명절기간 선물가액 상향 조치가 코로나19로 어려운 농업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돼 다행”이라며 “조합장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농업인의 삶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전북농협은 지난 설 명절 청탁금지법상 농축수산물 선물가액 상한선 완화(10만원→20만원)에 따른 농식품 선물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크게 증가했다며 농업·농촌 지역경제 재도약을 위해 농업인 관련 조세감면 일몰기간 연장, 공익직불제 안착을 위한 제도개선, 지역농협 공공급식 판로지원을 위한 법령 개정 등의 농업·농촌 현안에 대해 조합장들과 함께 적극적인 농정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