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대통령-지방선거 앞두고
'민주당 공천=당선' 앞세워
예비 입지자 당원모집 사활
국민의 힘 정책-공약마련 주력

내년 3월과 6월에 3개월 간격으로 치러지는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앞두고 차기 선거를 준비하는 도 정치권의 시계가 빠르게 돌고 있다.

대통령 선거를 위한 당원모집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내년 지방선거에 관심있는 입자들이 권리당원모집에 착수했기 때문이다.

민주당 당규에는 ‘권리 행사 시행일로부터 6개월 이전에 입당한 권리당원 중, 권리 행사 시행일 전 12개월 이내에 6회 이상 당비를 낸 권리당원에게 공직·당직 선거를 위한 선거인 자격 및 추천권을 부여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지방선거를 앞두고 권리당원을 미리 모집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려는 움직임이 시작된 것이다.

전북의 민주당원 30만명 중 현재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권리당원은 약8만 여명 선이다.

중앙당이 집계하기 때문에 전북도당은 정확한 수를 알기 어렵다.

지난 총선에서 10석 가운데 9석을 얻으면서 ‘민주당 공천=당선’이라는 공식이 확인되면서 민주당 예비 입지자들은 권리당원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미 전북의 한 지역구에선 예비후보가 수천 장의 권리당원을 모았다는 소문까지 돌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전주시장 출마에 나서려는 한 입지자는 상대에게 전략을 들키지 않으려고 원서를 모으는데 우선 집중하고 있다”면서 “날짜가 임박하면 티 나지 않게 조금씩 낼 것으로 안다”고 귀띔했다.

여권의 한 지방의원은 “지난 연말부터 대선을 공식화 한 당원모집 경쟁은 시작됐다”면서 “그러나 결국 이는 지방선거에서 더욱 조직적으로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내 야권들도 대선과 연동한 지선 준비에 착수, 새 인물과 공약 발굴 등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국민의힘 전북도당도 조직을 정비하고, 정책·공약 부문을 살피며 돌파구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도당은 현재 재선 의원인 정운천(비례대표) 도당위원장을 중심으로 인력도 재편한 바 있다.

최근 도당 수석부위원장에 허남주 전주시갑당협위원장, 윤리위원장에 송영남 전 전북대교수를 각각 임명했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일부 당협위원장 등을 포함한 9명에 대한 2차 인선도 이미 선정을 마무리하고 오는 7일 수여식 행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또 전북도 정책에 대한 공감정책에 시동을 걸고, 도정 현안에 대한 비판과 대안 등을 제시하겠다는 전략이다.

지역 한 정치권 관계자는 “대선과 지선이 연동된 상황이지만 지역 정가에서는 아무래도 지방선거를 중심으로 움직이는 분위기”라며 “다만 차기 대선 결과를 일부 엿볼 수 있는 4·7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결과를 기점으로 좀 더 움직임들이 구체화되지 않겠냐”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