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46억 투입 2023년 준공
전문간호사-보호사 등 배치
어르신 체계적관리-보호
다양한 치매프로그램 운영

김제시(시장 박준배)는 치매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치매국가책임제 선언에 따른 치매 노인들의 전문적인 보호 서비스를 전담하는 공립 치매전담노인요양시설을 현재 노인복지타운의 노인전문요양원의 기능보강을 위해 건립할 계획이다.

김제시는 초고령화 사회로 치매 등 노인성 질환자의 요양 서비스 수요가 매년 증가함에 따라 2023년 준공을 목표로 45억(국도비 19억 포함)을 들여 김제시 하동 노인복지타운 일원에 지상 2층, 연면적 1,133㎡ 규모의 공립 치매전담 노인요양시설을 신축할 예정이다.

지난 3월말 기준 김제시의 만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전체 82,079명의 32.2%인 26,452명을 차지한다.

이 가운데 치매 환자는 3,357명으로 치매유병률은 13.3%로 전국 평균 10.3%를 상위한다.

이곳에서는 48명의 치매 환자가 생활하게 되며, 노인요양시설에는 치매전담실과 물리치료실, 프로그램실, 면회실, 간호사실, 요양보호사실 등을 갖춘다.

이 시설이 조성되면 치매 전문 간호사와 요양보호사, 프로그램 관리자 등을 현장에 배치해 다감각 중재치료, 음악활동, 인지 및 정신기능훈련, 레크레이션, 미술활동, 회상활동, 정서지지활동, 가족교육 등 다양한 치매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박준배 김제시장은 “치매전담 노인요양시설 조성으로 치매 어르신들의 체계적인 관리와 가족들의 요양 부담을 덜어 주게 될 것”이라며 "치매 인식개선, 치매 극복,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 등 사업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제=류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