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까지 특별활동 기간 설정
도정 예산정책협-부처방문등

전북도와 정치권이 지역 현안 및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중앙 부처들이 기획재정부에 예산안을 제출하는 내달 말까지 지역 사업을 최대한 정부안에 반영시키기 위해서다.

전북도는 오는 5월31일까지를 '국가예산 특별활동 기간'으로 설정하고 세종정부청사와 국회를 수시로 방문해 예산활동을 펼치고 있다.

전북도는 송하진 지사가 오는 27일 중앙부처를 방문해 전북 현안 사업에 대한 예산 반영을 요청하고 5월3일에는 도와 정치권이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해 예산 활동에 전력할 방침이다.

문재인 정부의 임기가 마지막 해에 들어간다는 점에서 주요 예산을 올해 반드시 반영시키겠다는 것이다.

이에 앞서 우범기 도 정무부지사는 20일 국회를 방문하고 지역 국회의원 및 전북 출신 의원들에게 도 현안에 대한 도움을 요청했다.

우 부지사는 이날 김수흥(익산갑), 윤준병 의원(정읍고창) 그리고 열린민주당 김의겸 의원(비례대표) 등과 도내 의원실을 찾았다.

우 부지사는 고창~부안 노을대교 건설사업을 포함해 전북 현안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요청했다.

생태탐방로 조성사업, GMP기반 농축산용 미생물 CRO 지원사업 등 부처에서 미온적인 사업의 예산 반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기재부 출신의 우 부지사는 이번 방문과 관련해 "내년 대선을 앞두고 도의 주요 사안을 기재부에 최종 반영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북도는 오는 5월2일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가 끝나면 다음 날인 3일 곧바로 도-정치권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기로 했다.

새 지도부 체제에서 전북 예산 반영을 조기에 확정짓겠다는 것이다.

도와 정치권은 현재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노을대교를 포함한 20개 구간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도와 정치권은 또 문재인 정부 임기 중에 공공의대 설립,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등의 현안이 실현되도록 힘을 쏟고 있다.

이와 함께 지방세법과 새만금특별법 개정 등 지역 주요 사업에 대해서도 조속히 해법을 찾기로 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