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콜로키움 온라인 개최
무형유산대산 수상자 토론회

전주세계무형문화유산대상이 각국의 무형문화유산의 전승·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수상자들의 평가다.

전주시와 (사)무형문화연구원, 전북대 무형유산정보연구소는 지난 13일 밤 역대 전주세계무형유산대상 수상자 6명과 함한희 무형유산연구원장 등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1 전주세계무형유산대상 콜로키움’을 온라인 회의로 개최했다.

콜로키움은 발표자가 참여자와 자유롭게 의견을 조율해 나가는 토론 방식이다.

이번 콜로키움에는 제1·2회 전주세계무형유산대상 수상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그간의 무형유산 보호활동 사례를 공유하고, 세계무형유산대상의 위상을 높일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

2019년 수상자인 ▲아미드 스콘티(국립고고학유산과학연구소, 모로코) ▲아냔나 바타차리앗(컨택트 베이스, 인도) ▲데일 잘비스(뉴펀들랜드와 라브라도 유산재단, 캐나다)와 2020년 수상자인 ▲히우 덕 뷰(몽족문화공간박물관, 베트남) ▲키 리온세(아사마, 부르키나파소) ▲몬세렛 파블테 아귀레베레(엔지오 임팩토, 멕시코) 등이 화상회의 앱인 줌(ZOOM)으로 참여해 수상 후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아메드 스콘티 씨는 “전주세계무형유산대상 수상 소식이 현지 모로코 신문과 라디오, SNS 등을 통해 전해졌다”면서 “모로코의 무형문화유산이 자국민들에게 다시 한 번 알려지는 계기가 되면서 무형문화유산의 보전과 전승 활동에 동기부여가 됐다”고 전했다.

데일 자비스 씨는 “전주세계무형유산대상에서 받은 상금으로 무형문화유산 인벤토리를 완성할 수 있었다”면서 “보유자와 전승자의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기획해 운영하기 시작했으며, 전통공예가들과 보존을 위한 활동들을 실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몬세레 아귀레베레 씨도 “수상 이후 정부 차원에서 단체 활동을 인식하기 시작했으며, 무형문화유산의 보존과 보호에 힘쓰는 NGO로서 국가로부터 지지를 받게 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주세계무형유산대상은 점차 사라져가고 있는 무형문화유산을 보호·전승하는 데 앞장서온 개인·단체를 대상으로 국제 공모를 진행해 시상하고 있는 행사로, 제3회 전주세계무형유산대상 시상식은 오는 9월 열린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