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최고 대선공약인
국민연금 전북에 유치
글로벌 기금관도 준공

제3금융중심지 지정
군산조선소 가동은 터덕

새만금공항-탄소산업
도-정 노력덕에 순항

민주 6월 대선후보 경선
전북, 공약 만들어내야

정세균, 경선관문 통과
대권 직행땐 현안 술술

빅2-야권후보 득표중요
전북 전략적 선택 필요

여야 전북인맥 구축을

오는 6월부터 시작될 예정인 더불어민주당의 2022 대선 후보 경선 일정이 전북 정가의 블랙홀이 되고 있다.

모든 관심이 대선 경선에 집중되고 있어서다.

진안 출신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전북 최초로 대권을 잡느냐가 결정되는 시험대에 올랐다.

민주당의 대선 후보 경선을 앞두고 전북은 지지부진한 현안사업 추진은 물론 미래 먹거리 신산업을 만들어 대선 공약으로 밀어붙여야 한다.

전북 출신 대선 경쟁 주자가 있는만큼 올해가 전북 발전을 위한 호기다.

여당의 대선 후보 경선이 임박한 가운데 전북이 당면한 현실과 과제를 짚어본다.
/편집자주



/제2의 국민연금공단 공약, 기대해도 되나/

지난 2012년의 18대 대선과 2017년의 19대 대선을 통틀어 전북 최고의 대선 공약을 든다면 '국민연금공단' 전북 유치라 할 수 있다.

국민연금공단의 전북 이전 및 이를 통한 전북제3금융중심지 지정이다.

두 선거에서 이들 이슈는 도민들의 시선을 끌었고, 국민들의 찬반 논란을 불러일으키면서 도내 핵심 대선 공약이 됐다.

수많은 공약 중 실제로 성사된 주요 공약은 18대 대선의 국민연금 전북 이전이다.

당시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유치를 공개적으로 꺼내 든 이는 현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인 김성주 의원(전주병)이다.

국민연금공단 전북 유치의 시초는 2011년이다.

전북으로 이전키로 했던 한국토지주택공사가 경남으로 이전하면서 그 대안으로 국민연금공단의 전북 유치가 논의됐다.

하지만 이 사안은 지지부진을 거듭하다 이듬 해인 2012년 당시 초선 의원들의 역할에 의해 물꼬를 텄다.

김성주 의원은 초선 국회의원 임에도 불구, 전북금융도시를 강조하면서 국민연금공단 전북 유치를 강력히 촉구했고 김윤덕 의원은 대선 공약으로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이후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결국 2015년 6월 국민연금공단은 전북으로 이전했고 또 올해 4월에는 국민연금공단 제2사옥인 글로벌 기금관이 준공됐다.

그러나 전북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아직 방향을 잡지 못한 상태다.

지난 19대 대선의 경우 지켜지지 않은 공약이 적지 않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공약이라 할 수 있는 전북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따른 대책은 현재까지 지지부진하다.

반면 같은 공약이지만, 새만금국제공항 건설이나 탄소소재산업 육성 등은 방향을 잘 잡고 진행 중이다.

전북도와 정치권의 끈질긴 노력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다.

지역 발전을 위해선 대선에서 어떤 공약을 제시하느냐 그리고 공약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느냐가 중요하다.

특히 실현 가능성이 어느 정도 보이는 현안을 이슈로 만드는 게 필요하다.

오는 6월이면 더불어민주당의 2022 대선 후보 경선이 시작된다.

기존의 경선 일정이 변경되지 않는다면 6월말까지 후보 등록을 하고 9월에 후보를 확정한다.

민주당은 당원 여론조사 50%와 국민여론조사 50%를 합산해 1차 컷오프, 예비경선을 실시한다.

따라서 민주당의 후보 경선 일정에 맞춰 전북의 공약을 조속히 만들어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의 씽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은 오는 24일 전북에서 ‘2021 전국순회 정책엑스포 인 전북’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 지역 현안은 물론 2022 대선 공약도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앞서 김성주 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은 당 소속 지역구 국회의원들과의 월례회동을 통해 대선 공약 준비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김 위원장은 월례회동 브리핑을 통해 전북도당 차원에서 전북 미래 공약을 계속 논의하고 있다면서 “정치권이 중심이 돼 공약을 구상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2022 대선에서 어떤 공약이 제시될 지 주목된다.

이와 관련, 전북도와 정치권이 정책공약 개발 과정에서 ‘경쟁과 조율’을 적절히 배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북도나 정치권 어느 한 쪽이 일방적으로 공약을 제시하기 보다는 도와 정치권이 머리를 맞대고 더 넓은 시각에서 전북 공약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

내년 대선 직후 지방선거가 치러진다는 점에서 도-시군과 정치권이 지나치게 주도권 경쟁에 나설 경우 자칫 도민들로부터 힘겨루기 양상으로 비쳐질 수도 있다.



/전북 공약 실현의 최적임자는 누구?/

국가예산 확보와 새로운 미래산업을 제시하는 건 도와 정치권의 역할이다.

매년 전북도와 정치권은 예산정책협의회를 수차례 열고 도정 주요 현안에 대해 숙의한다.

더불어민주당 5.2 전당대회가 끝난 다음 날인 지난 3일, 서울 여의도에서 전북도와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참석한 예산정책협의회가 열렸다.

이날 전북도는 2022년 국가예산 확보 요구액을 1,203건에 8조9,196억원 규모로 제시했다.

도는 이달 말까지 부처별 막바지 예산 편성이 마무리된다는 점을 들어 정치권에 총력전을 주문했다.

도내 의원들도 도-시군과 공조해 예산확보 활동에 전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전북도는 특히 “전북 대도약의 모멘텀을 확보하기 위해 전북형 뉴딜 현안 사업 및 공모사업들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정치권의 적극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또 전북의 현안 사업으로 대통령 공약사항인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법 제정,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북 요구안 관철 등을 강조했다.

도와 정치권의 정책협의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삼삼오오 모인 자리에서의 가장 큰 관심은 대선이었다.

누가 대통령이 되느냐, 정세균 전 총리의 지지율은 어떻게 될 것인가 등의 내용이었다.

누가 대통령이 되느냐에 따라 지지부진한 전북 현안의 극적 전환이 이뤄지는 것은 물론 새로운 사업 수립, 국가예산 확보 등이 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통령 한 명의 파워는 막강하다.

대통령제의 우리나라에선 누가 대통령이 되느냐에 의해 지역 발전 속도에 큰 격차가 생긴다.

이 때문에 내달부터 시작되는 여권의 대선후보 경선이 전북의 1차 관심을 끈다.

2022 대선의 최대 변수로 호남의 전략적 선택이 꼽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전북의 전략적 선택'도 주요 변수다.

전북은 여권 후보 및 야권 후보에 대해 전략적 선택을 할 필요가 있다.

여와 야의 지지층은 다르기 때문에 전북 발전을 위해 가장 적합하고 능력있는 이를 선출해야 한다.

단순히 전북 입장으로만 본다면 진안 출신 정세균 전 총리가 대선 후보 및 대권까지 가는 게 최선의 결과다.

SK가 대권을 잡는다면 도민들이 원하는 공약은 대부분 급속 추진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도내 정치권내 관망파가 빠르게 정세균 지지로 이동하고 있고 이와 함께 내년 지방선거 입지자 상당수도 SK 지지 쪽으로 서서히 모여드는 모양새다.

정 전 총리가 대선 후보 경선에서 이긴다면 지방선거까지 이런 분위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도내에선 오래 전부터 김윤덕 국회의원(전주갑)이 이재명 경기지사를, 김성주(전주병),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 등이 초반부터 정세균 전 총리를 지지해 확실한 색깔을 가진 3인으로 분류된다.

전북의 전략적 선택이 중요한 건 내년 대선이 전북 발전을 위한 절호의 기회이기 때문이다.

이 호기를 잘 살리기 위해선 여권 후보와 함께 야권 후보 선택에도 집중해야 한다.

야권은 현재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지지세가 강한 것으로 파악된다.

도내 야권 세력들은 과거 이명박 박근혜 정부 출범에 이어 새로운 기대감을 갖고 있는 상태다.

윤 전 총장이 유력 대선 주자로 부상하고 있어서다.

지난 2016년 국회의원 총선 당시 안철수 신드롬이 전북에서 돌풍을 일으켰듯, 이번 2022 대선에서도 비(非)민주당 세력은 제3지대 또는 국민의힘 바람을 기대할 것이다.

더욱이 국회 제1야당인 국민의힘이 ‘호남동행’을 주축으로 호남민심 얻기에 힘을 쏟고 있는 상황.

이에 따라 과거와는 달리 야권 지지자들이 전북에서 어느 정도 득표율을 올리느냐도 중요하다.

야권이 대선에서 이길 경우에 대비해 도내 야권 세력도 대선 구도에 올인할 시점이 다가왔다.

특히 국민의힘이 오는 6월11일 전당대회를 열고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할 예정이어서 도내 야권 지지층도 적극적으로 선거에 참여해 내년 대선을 앞두고 ‘전북 인맥’을 확실히 구축할 필요가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