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익산박물관 오늘부터
순회전··· 조성 배경 등 살펴

국립익산박물관은 25일부터 8월 29일까지 기획전시실에서 순회전 ‘불심 깃든 쇳물, 강원과 전북의 철불’을 개최한다.

철불은 전국에 걸쳐 분포하고 있지만, 특히 많은 예가 남아 있는 곳이 강원과 전북이다.

이번 전시는 강원도 원주 철불에 대한 보존과학적 성과를 공개한 국립춘천박물관 특별전 ‘강원 철불’에, 전북 철불을 더하여 꾸몄다.

전시는 철불의 조성 배경을 살펴보고, 제작 시기와 방법 등 보존과학적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원주 학성동 철조약사여래좌상(보물 제1873호), 임실 중기사 철조여래좌상(전북 유형문화재 제268호)을 비롯한 33건 51점을 만날 수 있다.

전시 제1부 ‘무엇으로 만들었을까?’는 어떤 재료로 불상을 제작하였는지 살펴보고, 생활 속에서 귀하게 여긴 다양한 재질의 불상을 소개한다.

제2부 ‘어디서 만들었을까?’는 주조 구덩이, 부처 나발 모양의 거푸집 등이 출토된 강원도 동해 지가동 유적과 제련로 벽과 철 찌꺼기가 출토된 장수 대적골 유적 등을 소개한다.

제3부 ‘어떻게 만들었을까?’는 과학적 조사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거대한 철불의 제작 방법을 소개한다.

제4부 ‘철불 안 들여다보기’는 250㎏에 달하는 무게로 인해 평상시 쉽게 접할 수 없던 철불의 내부를 직접 살펴볼 수 있도록 전시하였다.

이번 전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생활 속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다양한 온라인 전시 콘텐츠를 운영할 예정이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