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파크 조성 기본계획
전북대 산학협력단 용역
기관협력 클러스터 구축
인력양성-기업유치 협력

25일 김승수 전주시장과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전주형 바이오 헬스케어 혁신파크 조성 기본계획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전주시 제공
25일 김승수 전주시장과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전주형 바이오 헬스케어 혁신파크 조성 기본계획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전주시 제공

전주시가 최근 신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을 육성,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만들어 간다.

특히 전북대학병원을 중심으로 주변 의료기관과 연구시설, 기업 등을 연계하는 바이오 헬스케어 클러스터 구축을 추진한다.

시는 25일 김승수 전주시장과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전주형 바이오 헬스케어 혁신파크 조성 기본계획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은 생명공학, 의·약학 지식에 기초해 인체에 사용되는 제품을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의약품, 의료기기 등 제조업과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등 의료·건강관리 서비스업을 포괄하고 있다.

이 산업은 미래 성장 가능성과 고용효과가 크고, 국민건강에도 기여하는 바가 커 유망 신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연구용역을 맡은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지역 주도 바이오 헬스케어 혁신파크 조성을 위한 비전과 목표를 세우고, 이와 연관된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전주형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의 기반을 구축하고, 혁신파크 조성을 위한 주요 시설 및 공간 배치, 전주시 헬스케어 산업 수요 조사 및 기업 유치 전략 등을 포괄적으로 담아내기로 했다.

향후 시는 기본계획이 수립되는 대로 유관기관과 협력해 바이오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등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을 전주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이 과정에서 전주시는 전북대와 함께 바이오 헬스케어 분야 연구시설과 기업 등을 유치해 전북대학병원을 중심으로 주변 의료기관을 포함한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이고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의 뿌리가 될 인력 양성에도 공을 들인다는 방침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이 확실한 미래 성장동력인 만큼 이번 연구용역은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는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이라며 “중장기 계획을 바탕으로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의 성장 기반을 차근차근 강화해 유망 일자리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