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개발 1만8천점 보급
영농현장 2분내 감염 확인
연1억8천만원 수입대체효과

농촌진흥청이 개발해 보급중인 ‘원예작물 바이러스 진단도구(진단키트)’가 농작물 피해 예방과 안정 생산에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지난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14년간 진단키트 보급에 따른 바이러스병 피해 절감액은 약 6천570억 원에 달하며, 진단키트 국산화로 연간 1억 8천만 원의 수입대체 효과도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영농현장에서 2분이면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원예작물 바이러스 진단키트를 매년 농촌진흥기관을 통해 전국에 보급하고 있다.

원예작물의 바이러스병은 아직 치료 약제가 없고 전염 속도가 빨라서 한 번 걸리면 자칫 농사를 망칠 수도 있다.

따라서 조기 진단으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작물을 신속히 제거해 번지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예방 방법이다.

농촌진흥청에서 개발‧보급하고 있는 진단키트는 영농현장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작물의 잎을 따서 으깬 후 즙을 진단키트에 떨어뜨리기만 하면 된다.

진단키트에 한 줄이 나타나면 음성, 두 줄이 나타나면 양성으로 2분 이내에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알 수 있다.

진단키트는 총 10개 작물(수박‧오이‧멜론‧호박‧참외‧고추‧토마토‧가지‧상추‧배추)에 발생하는 바이러스 17종을 진단할 수 있다.

바이러스 진단 정확도는 95% 이상이다.

지난 2007년 1천80점을 시작으로 전국에 무상 보급한 바이러스 진단키트는 지난해까지 총 17만 5천836개에 이르며, 올해도 1만8천점을 보급했다.

올해 보급 물량 중에는 고추에 문제가 되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오이모자이크바이러스, 고추모틀바이러스, 고추약한모틀바이러스 4종을 한 번에 진단할 수 있는 ‘다중진단키트’가 포함돼 있다.

지난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이 다중진단키트는 단일진단키트를 이용할 때보다 진단 시간을 6분 단축할 수 있고 비용도 17% 줄일 수 있다.

바이러스 진단키트의 개발‧보급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진단키트의 바이러스병 피해 절감액은 2007년 40억 원을 시작으로 2010년 264억 원, 2015년 605억 원, 2020년 696억 원 등 지속해서 늘고 있다.

지난 14년간의 절감액을 합하면 약 6천570억 원에 이른다.

수입에 의존하던 진단키트의 국산화를 통해 얻은 수입대체 효과는 연간 1억 8천만 원에 달한다.

특히 평균 1만 3천원 정도 되는 외국산 진단키트와 비교해 국산 진단키트는 3천원 정도로 비용을 77% 가량 절감시켰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원예특작환경과 조인숙 농업연구사는 “앞으로 채소는 물론 화훼‧약용 작물까지 바이러스 진단 범위를 넓혀 나갈 계획”이라며 “바이러스병 예방은 신속한 진단이 생명인 만큼 좀 더 빠르고 간편한 키트를 지속해서 개발‧보급해 농가 피해를 줄이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