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금리 20% 인하 앞두고
저신용자 대출심사 기준강화
영세저축은행 대출비중 줄어
"불법사채 의존 높아질수도"

법정 최고금리 인하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도내 저축은행들의 고심이 깊어가고 있다.

수익성 악화에 따른 대비책은 물론 건전성 유지를 위해 저신용자에 대한 대출심사 기준을 어느 선까지 강화해야 할 지에 대해 아직까지 결정을 내리지 못했기 때문이다.

7일 도내 저축은행업계에 따르면 법정 최고금리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지난 2018년 2월 27.9%에서 24%로 한차례 인하한 뒤 대부업법과 이자제한법 시행령이 개정됨에 따라 다음 달 7일부터 최고금리가 20%로 내려간다.

이에 20% 초과 대출을 실시하던 저축은행들은 점진적으로 대출 비중을 낮춰왔으며, 그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는 상황이다.

대형저축은행이 먼저 선제적 방어에 나선 뒤 중소형 저축은행이 뒤를 따랐다.

현재 도내에서 이용 가능한 저축은행 6곳이 취급하는 가계신용대출 상품(19개) 중 20% 이상을 적용하는 상품은 7개로 파악됐다.

금리대별 취급비중을 살펴보면 삼호저축은행을 제외한 저축은행 5곳 모두 20% 이상 대출 비중이 일정 부분 차지했지만 이전과 달리 점점 비중을 줄여나가는 추세다.

이런 상황에서 대형저축은행에 맞서 저신용자 대출에 집중한 차별화 전략을 펼쳤던 중소형 저축은행들은 금리 인하에 따른 이렇다 할 대책을 찾지 못하면서 한숨만을 내 쉬고 있다.

그동안 1금융권은 물론 2금융권의 문턱도 넘기 어려웠던 저신용자에 문을 열어주는 대신 건전성 방어를 위해 20% 이상의 금리를 적용했지만 이제는 그럴 수 없게 된 만큼 수익성 악화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법정 금리가 인하된 뒤의 대출 심사기준에 대해서도 고심하고 있다.

금리가 내린 상황에서 이전대로 저신용자 대출을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만큼 대출 심사 기준을 강화할 수밖에 없지만, 그럴 경우 대형저축은행과의 차별성이 없어지기 때문.

도내에 본사를 둔 스타저축은행 여신 담당자는 “지역에 기반을 둔만큼 다른 저축은행이 대출해 주지 않는 저신용자까지 대출해 주다 보니 적용 금리가 높을 수밖에 없었다”며 “리스크가 큰 만큼 이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다. 향후 법정금리가 내려가는 시점에 맞춰 이를 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삼호저축은행 관계자 역시 “중소형 저축은행의 상황이 더욱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손실을 만회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쉽지가 않은 상황”이라며 “법정금리를 내릴 경우 저신용자에 대한 대출을 이전처럼 할 수는 없는 만큼 이에 대한 기준도 고심해야 한다. 영세한 저축은행일수록 저신용자에 대한 대출 비중을 줄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 A 저축은행은 저신용자에 대한 대출을 중단, 이에 일각에서는 중소형 저축은행의 입지가 더욱 좁아짐은 물론 이는 결국, 대출절벽 현실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특히, 타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경제 체력이 약한 전북의 서민경제에 적잖은 파장을 몰고 올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지적도 함께 제기됐다.

도내 금융권 관계자는 “이자 부담을 줄여주고자 법정 최고금리를 인하하는 취지는 알겠지만 이는 오히려 저신용자들을 사채 등으로 내모는 것일 수도 있다”고 우려하며 “중소 저축은행은 대형 저축은행과 달리 위기인 상황에서 이는 2금융권의 생태계마저 혼란하게 할 수 있다. 현재 중소저축은행들의 표정이 좋지 않은 이유다”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