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도내 지역구의원 9명중
이상직 탈당에 김수흥 탈당권유
사실상 7~8명 숫적열세 힘못써
대권주자 3인 지지후보도 갈려

부동산 지선 최대 공천 변수로
투기의혹 익산도의원 탈당권유
민주 대선후보 등록 20일 시작
정세균 지지율 올리기 총력전

6월로 접어든 이후 정가가 연일 초긴장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여야 정치권이 내년 대선에서의 승기를 잡기 위해 파격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어서다.

국회 제1야당은 6.11 전당대회 지도부 선거에서 36세의 이준석 당 대표 후보가 압도적 선두권을 형성하면서 정치권 전반에 세대교체 붐을 일으키고 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민권익위의 부동산 조사 결과와 관련해 당내 의원 12명에게 탈당을 권고하는 등 살벌한 분위기가 펼쳐지고 있다.

이런 정치 분위기는 내년 대선을 염두, 반드시 정권을 교체하겠다는 야당과 정권을 지키겠다는 여권이 환골탈태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된다.

전북 역시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앞두고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전북 정치의 현재와 미래를 예상해본다.
/편집자주


 

/각자도생-국회의원 10명 중 민주당 7~8명으로 축소/

지난 21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전북은 10명의 지역구 의원 중 9명이 민주당 소속이었다.

그러나 현재는 1명이 탈당하고 1명은 탈당의사를 밝힌 상태여서 7명으로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이상직 의원(전주을)은 이스타항공 사태와 관련해 자진 탈당했고 김수흥 의원(익산갑)은 국민권익위원회의 부동산 투기 의혹 조사와 관련해 당으로부터 탈당을 권유 받았다.

김 의원은 그러나 1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권익위의 조사 과정에 문제가 있다”며 당 지도부와 상의하겠다고 밝혀, 탈당 여부는 불투명하다.

이에 앞서 김수흥 의원은 탈당 후 조사를 끝낸 뒤 복당하겠다는 입장문을 낸 바 있지만 탈당은 하지 않은 상태다.

이에 따라 전북의 중심정당으로 출범한 민주당은 사실상 8명 또는 경우에 따라 7명의 의원으로 축소되게 됐다.

더불어민주당이 지역중심 정당임에도 불구, 악재가 잇따르면서 전북 현안 추진에도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많다.

당정청 등 집권 여당의 한 축을 이뤘던 전북 정치권이 숫적으로나 외형적으로나 빠르게 약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다.

더욱이 전북은 정세균 전 국무총리의 대선 경쟁 출마로 총리직을 사임한 이후 중앙부처에서의 위력도 크게 약해졌다.

당정청 전반에 걸쳐 전북 인맥이 약화된 상황에서 여당 의원들의 입지도 약해졌다.

이 때문에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및 전북 현안 추진 과정에서 차질이 우려되고 대선 경쟁에서의 전북 파워 역시 도민들의 기대에 못 미칠 가능성이 크다.

이와 관련, 김성주 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전주병)은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전북의원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아쉬움을 나타냈다.

21대 국회 개원 이후에는 9명의 민주당 의원들이 전북 현안을 논의했는데, 숫적으로 점차 줄어들고 있다는 것.

이런 상황에서 여당의 대선 경쟁과 관련해 민주당 소속 도내 의원들이 점차 각자도생으로 방향을 잡는 것 아니냐는 시각이 많다.

여권의 빅3로 꼽히는 이재명 경기지사,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등 3인을 놓고 지역구 의원들이 3분화하고 있는 것.

현재 민주당 소속 의원 중 입장이 명확한 이들은, 김윤덕 의원(전주갑)이 일찌감치 이재명 경기지사 지지를 선언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 측으로는 김성주 의원과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 윤준병 의원(정읍고창)이 활동 중이다.

또 이원택 의원(김제부안)도 정 전 총리 지지다.

이 의원은 10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정세균 전 총리를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영대 의원(군산)은 지역구에서 “중립을 지키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한병도 의원(익산을)은 당 원내수석부대표여서 공식적으로 활동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처럼 전북 정치권은 현재 매우 복잡하면서도 긴장 국면에 놓여있다.

지역구 의원 수가 점차 줄고 무소속 의원은 2~3명으로 늘게 됐다.

여기에다 야권 소속 20대 국회의원 상당수도 2022 대선 국면에서의 역할을 찾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미 일부 전직 의원은 특정 주자와 밀접한 관계를 형성한 상태다.


 

/공천변수- 대선에 좌우되는 지방선거 주요 변수는/

지역 정가가 긴장하는 최대 요인 중 하나는 대선 결과가 지방선거 공천과 직간접 연결된다는 점이다.

여야 중 어느 후보가 대선 후보 및 최종적으로 대통령이 되느냐에 따라 공천 문제는 상당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실제 대선 후 불과 한 달만 지나면 각 정당의 지방선거 공천 경쟁 분위기가 형성될 것이다.

도지사, 시장군수, 지방의원 후보들은 어떤 식으로든 특정 대선 주자들과 연결될 것으로 보인다.

결국 대선 후보와 대통령을 만든 그룹이 공천에서 상대적으로 힘을 받을 수도 있다.

지방선거 입지자들은 개인 역량은 기본이고 여기에다 각 대선 캠프와의 관계까지 고민해야 한다.

기본 실력을 갖춘 인사들도 대통령 선출 과정에 적잖이 관여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

누가 대통령으로 유리할 것인지 도내 지방선거 입지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유다.

이 외에도 공천 변수가 또 생겼다.

부동산 논란이다.

부동산 이슈에 대한 국민감정이 좋지 않은 상태여서 여야 모두 부동산 연루 의혹을 가진 후보들은 공천 심사에서 까다롭게 볼 것이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국민권익위의 부동산 의혹 명단을 전달하자마자 신속하게 탈당을 권유한 게 대표적 사례다.

내년 대선 직후 치러지는 지방선거에서도 부동산 변수는 도내 선거에 커다란 영향을 줄 것이다.

이미 지역구에서도 이런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인 한병도 의원(익산을)은 지역구인 익산을지역위원회 소속 지방의원들 중 투기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의원에 대해 중앙당과 발 맞춰 탈당할 것을 권유하고, 집권당 의원의 신분을 벗고 무소속 의원으로 의혹 해소에 임할 것을 부탁했다.

한 의원은 “선출직 공직자라면 부동산 투기에 한 점의 의혹도 없어야 되는 것이 마땅하다”며 “소속지역구 지역위원회 지방의원들의 부동산 거래, 보유 과정에서 일체의 법 위반 의혹이 없는지에 대해서 꼼꼼하게 점검해 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이런 분위기가 도내 타 지역으로 확산될 경우 공천 변수는 기존의 도덕성 외에 부동산 문제도 심각하게 논의될 전망이다.



/반전시점- 경선후보 등록(20-21일)과 SK 지지율/

전북의 긴장을 높이는 또 하나 관심사는 정세균 전 국무총리의 대선 지지율이다.

정 전 총리는 여권의 빅3중 이재명 경기지사,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에 이어 3위권이다.

이낙연 전 대표를 앞서고 2위권에 오르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지만 대선 경쟁에 늦게 뛰어든 후발주자라는 점에서 아직 지지율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미스터 스마일 이미지에서 강성 정치인으로 이미지를 전환하고 있고 사회 현안에 대해서도 강력한 목소리를 내면서 지지층 결집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후보 등록이 오는 20, 21일이라는 점에서 그 전까지 지지율 끌어올리기에 총력을 다한다는 목표다.

정 전 총리로선 대선 경선 일정이 연기될 경우, 시간을 벌 수 있다.

여타 대선 주자들 사이에서 경선 일정 연기론이 제기되고 있어 당 지도부가 어떤 결정을 내릴 지가 핵심 변수다.

결국 6월 하순의 지지율이 대선 경선의 판도를 좌우하기 때문에 정 전 총리의 막판 스퍼트가 주목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