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 농경생태문화 등 예비계획
수립··· 내년 농식품부와 협약

김제시와 진안군, 무주군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추진하는 ‘농촌협약’ 대상지로 선정됐다.

16일 전북도에 따르면, 농촌협약 공모는 전국 123개 일반농산어촌지역을 대상으로 농촌공간에 대한 전략계획과 생활권의 활성화계획을 수립해 농식품부 공모를 거처 20개 시군(예비3 포함)을 선정했다.

농촌협약에 선정된 김제시는 농경 생태문화와 새만금의 희망농촌을, 진안군은 자립생활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플래폼 구축을, 무주군은 어디서든 편리한 생활거점 조성을 목표로 예비계획을 수립했다.

따라서 앞으로 전략과 활성화 계획을 올해 말까지 보완해 22년 상반기중 농식품부와 협약을 체결하게 된다.

농식품부에서는 계획 실행을 위해 필요한 사업을 패키지로 지원(국비 최대 300억원)하고 협약사업 관련 부서의 의견 수렴·조정 등의 역할을 이행하게 된다.

또 시군에서는 계획의 수립과 농촌지역개발, 농식품산업 육성 등 지역의 발전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전북도에서는 협약 이행상황 모니터링과 사후관리를 하고 전략·활성화계획 수립 과정의 사전 검토·자문, 협약의 이행 지원 등 계획에 대한 조정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임실군, 순창군과 함께 농촌협약을 확대 추진해 농촌지역 주민들의 삶의질을 높여 나가겠다”면서 “어디서든 교육·의료·복지 등 기초·복합 생활서비스를 제공받는 우수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