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2주 시범실시 전주 등 제외
종교시설 좌석 절반까지 채워
일상회복-경제활성화 기대 커

최근 들어 코로나19 상황이 좋아지자 전북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가 추진된다.

전북도는 사적모임을 8명까지 가질 수 있도록 거리두기 조치를 이번 주부터 2주간 시범적으로 실시,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된다.

다만 인구가 많은 전주와 군산, 익산과 완주 혁신도시는 이번 조치에서 제외된다.

전북도는 21일부터 2주간 전북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1단계로 완화한다.

유흥시설이 아닌 곳에서는 8명까지 모임을 허용하는 등 다음 달로 예정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을 시범 적용한다.

이달 초부터 도내 신규 확진자가 한 자릿수에 불과할 정도로 전북 코로나19 상황이 안정세인 점이 감안됐다.

종교시설은 좌석의 절반까지 채울 수 있고 실내체육시설 등 일부 시설의 이용 인원도 6㎡당 1명으로 완화됐다.

집회도 100인 이상 금지 등으로 완화된다.

도는 거리두기 개편안 시범 적용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며 감염병 차단을 위한 방역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김양원 전라북도 도민안전실장은 “다중이용시설이나 이런 점검은 철저하게 하고 위반했을 때는 엄벌에 처하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개편안 시범 적용에 따라 감염 확산 등 위험도가 증가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이에 도 관계자는 “도민 각자가 방역수칙을 엄격히 지켜줘야 한다. 위반자에 대해서 과태료 부과 등 엄정하게 처벌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반면, 전북도는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시범적용에 따라 민생경제 활력, 일상 회복에 대한 기대감 상승 등의 기대감도 나타내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도내 백신 접종률이 전국 최상위권이지만 지금은 절대 마음을 놓을 단계가 아니다”며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백신접종 동참과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로 코로나19 이전 일상으로의 복귀를 앞당기자”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