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4일간 저소득가구
대상 50만원씩 208억 지급

전북도가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한시 생계지원 사업 대상자 4만4천 가구에 대한 선정을 마무리하고 25일과 28일에 생계비를 지급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소득이 줄었지만 기존 복지제도나 코로나19 피해 지원사업에 혜택을 받지 못한 저소득 가구를 대상으로 50만 원씩 지원한다.

일반 지원금은 25일에, 또 농식품부의 소규모 농업, 어업, 임업인 바우처 대상자에게는 28일 지급한다.

전북도는 애초 도내 3만5천가구에 175억원 규모를 예상했으나, 시군과 공조해 대상자를 적극 발굴한 결과 정부로부터 33억원의 예산을 추가로 확보, 당초 계획보다 9천 가구가 늘어난 4만4천가구에 208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시군 한시생계 TF팀은 읍면동과 협업해 정보에 취약한 가구를 찾아내기 위해 지난해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 대상, 차상위계층 대상자가 누락되지 않도록 우편물발송, 문자전송, 개별 유선상담 등을 통해 대상자를 추가 발굴했다.

도는 소규모 농가바우처 대상자가 신청에서 제외되는 일이 없도록 사전명단을 확보해 적극적인 개별 홍보를 실시한 결과 인구대비 대상자 발굴률이 전국 2위라는 성과를 거두었다.

지원금은 25일 일반지원대상자에게 50만원씩 지급되고, 28일에는 농식품부에서 지급하는 소규모 농어임업인 바우처(30만원) 대상자에게 50만원의 차액분인 20만원을 지급한다.

황철호 전북도 복지여성보건국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제도를 잘 몰라 신청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밀접 홍보를 한 것이 큰 효과가 있었다”며 “앞으로도 도내 저소득층이 많은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