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정부사업신청 선정총력
27년까지 5년간 5,300억투입
지자체 선박등 300척 전환
조선업 부활-체질개선힘써

전북도가 대기업 중심의 산업생태계에서 벗어나기 위해 군산에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 구축에 나서기로 해, 조선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회가 될지 기대된다.

특수목적선은 관공선, 함정 등 공무·국방 목적으로 연안을 운항하는 선박이다.

전북도는 군산에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를 구축하기 위해 하반기에 정부 사업으로 신청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도가 구상하는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는 2023∼2027년 5천300여억원을 들여 단지를 조성, 기업입주 공간과 친환경 기술 대응 시험연구센터 등을 구축하는 것이다.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는 2017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따라 침체한 전북 조선산업의 새 출발선이 될 것으로 도는 기대한다.

도는 단지가 조성되면 5년 내 연간 수주액 4천500억원 이상의 경제효과와 단지 내 고용 유발도 1천 명을 웃돌 것으로 예상한다.

도는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 구축’을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사업으로 기획하고 하반기에 중앙부처 사업으로 신청, 선정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전북도가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를 조성하려는 이유는 선박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선박 선진화(첨단화·친환경화)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도는 ‘친환경 관공선 전환 세부 이행계획’을 마련한 해양수산부의 관공선(144척)을 비롯해 지자체 소유의 선박 등 300척 이상이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해군 함정도 성능개량에 따른 첨단화·현대화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특수목선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예상했다.

군산은 해마다 10척 안팎의 배를 만들며 1조 원대 매출을 올리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2017년 가동을 중단했다.

80여 곳에 이르던 협력업체 가운데 70여 곳이 문을 닫았고, 5천여 명의 근로자는 일자리를 잃었다.

조선소가 있던 전북 군산시의 경제는 휘청거렸고, 그 여파는 도내 전역에 미쳤다.

작은 배와 기자재를 만드는 업체 몇 곳만이 남아 지역 조선산업의 명맥을 근근이 유지해 왔다.

따라서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 구축’을 계기로 침체의 길을 걷던 전북의 조선산업 부활과 체질 개선에 나서겠다 게 전북도의 복안이다.

전병순 전북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 구축은 그 동안 대기업 중심의 산업생태계에서 벗어나 기술 기반의 중소형·특수형 중심의 산업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라며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내 조선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행정력을 동원 하겠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