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사업 3개시군 합의안
개발청 수용 상생협약 체결
단체장 바뀌어도 효력 유지
관할근거 활용못해 못박알

전북도와 새만금 인접 시군인 군산시, 김제시, 부안군이 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 배분에 합의한 가운데 새만금개발청이 합의안을 수용하기로 해 관련 사업 추진에 속도가 기대된다.

900MW 규모의 새만금 수상 태양광 투자유치형 2단계 발전사업 가운데 군산시에 400 MW, 김제시와 부안군에는 225MW씩 배분하고, 새만금개발청의 투자유치형 발전사업 추진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또 지자체장이 바뀌더라도 수상 태양광 사업이 끝날 때까지 효력을 유지하고, 지자체는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기반을 둔 투자유치형 사업 등을 향후 관할권 주장의 근거로 활용할 수 없도록 했다.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 군산과 김제, 부안 등 3개 단체장은 25일 전북도청에서 새만금 수상태양광 투자유치형 발전사업 배분기준을 확정하고 새만금의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해 지역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새만금개발청 양충모 청장과 전북도 송하진 지사, 군산시 강임준 시장, 김제시의 강해원 부시장, 부안군의 박현규 부군수 등이 참석해 상호 이해하는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새만금 수상태양광 사업은 그동안 지자체간 행정구역 관할권 문제 등으로 갈등하면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어왔지만 최근 새만금 권역의 행정협의회가 발족하면서 갈등 해결의 계기가 마련됐다.

또한, 새만금청이 이 행정협의회의 합의와 건의사항을 존중해 수용하기로 함으로써 이번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새만금 권역 단체장들의 대승적 결단으로 새만금권역 행정협의회라는 대전환점이 마련됐다”면서 “수상태양광 등 새만금 사업이 속도감 있게 이뤄져서 그린성장을 실현하는 글로벌 신산업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은 “지자체 간 상생협약을 통해 그간 불거진 갈등과 오해를 해소하고 상호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됐다”면서 “앞으로도 지자체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의해서 재생에너지사업의 성공모델을 만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