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군산-익산-완주혁신도시
14일까지 모임 8인으로 제한해
종교시설 50% 제한은 유지돼

전북도가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에 따라 내달 1일을 기해 도내 11개 시.군을 ‘완전한 1단계’로 전환한다.

‘완전한 1단계’는 사적모임에 제한이 없다.

하지만 전주와 군산, 익산, 완주 혁시도시 지역은 강화된 1단계를 적용, 7월 14일까지 2주간 사적모임을 8인까지로 제안했다.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잘 지켜진다면 2주 뒤 4개 지역도 1단계로 하향 조정한다는 방침이다.

전북도는 27일 이 같은 사회적거리두기 개편안을 발표하고,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이에 따라 5인 미만으로 규제됐던 사적 모임은 유행이 예상되는 도심지역에 8인까지 가능해졌고, 다중이용시설 운영시간에 제한은 두지 않기로 했다.

다만 감염병 확산 위험이 상존하고 있는 만큼 다중이용시설 이용 면적과 수용 인원에 대한 방역수칙은 일부 강화할 방침이다.

500인 이상 집회금지와 종교시설 수용인원 50% 제한, 모임·식사·숙박 자제, (다수의) 다중이용시설 허가면적 당 이용인원 6㎡당 1명도 모두 유지된다.

여름철 집중 이용시설과 휴가지에 대한 특별점검도 강화한다.

에어컨 사용으로 인한 환기가 미흡할 경우 코로나19 감염에 취할 수 있어 학원, 교습소에 대한 특별점검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해수욕장ㆍ물놀이 유원시설 등 휴가지에 대한 특별점검을 시행하고 방역수칙 위반시설에 대해 과태료 부과, 집합금지 등도 살펴볼 예정이다.

특히 사적모임 제한 완화로 인해, 각종 모임과 회식 등이 활성화될 수 있다고 보고, 앞으로 2주간 자제를 당부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최근 도내 일일 환자수가 한 자리수를 유지하고는 있으나, 코로나19 특성상 방역수칙이 완화됐다고 판단하기는 어렵다”면서 “지난 1년 반 동안 감내했던 고통이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적극적인 백신접종 동참과 방역수칙 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강조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