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본격 대선레이스 돌입
철도망-공공의대-조선소 등
전북현안 이슈 띄워 해결을
서진정책 국힘 약속 받아야

폭염과 코로나19 재확산에도 불구, 2022 대선이 본 가도에 들어선 가운데 이번 기회에 전북 주요 사안을 반드시 성사시켜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매 선거 때마다 전북 현안은 핵심공약으로 대두됐지만 상당수는 여전히 지지부진한 상태다.

이에 따라 내년에 치러지는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전북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정당과 후보에게 표심을 몰아줘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특히 전북의 차세대 사업을 대선 공약에 대거 포함시키는 것은 물론 국가예산도 최대한 확보해야 한다.

도민 다수는 "전북표심이 내년 대선의 캐스팅보트가 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13일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그리고 야권은 내년 대선 후보 경선  일정에 들어갔거나 진행할 예정이다.

집권정당인 민주당은 6명의 후보가 본경선에 올랐고 국민의힘은  다수의 후보가 출마를 선언했으며 야권에도 거물급 인사들이 대선 레이스에 올라탔다.

도내 정가에선 내년 3.9 대선 결과가 6월 지방선거에도 크게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때문에 전북은 현재의 대선 분위기가 그대로 이어질 지 아니면 변화가 생길 지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북 현안을 대선의 주요 의제로 부각시켜야 한다는 주문이 많다.

전북표심을 무기로 지역 현안을 해결하자는 것이다.

일례로 제4차국가철도망 구축에서 전북이 사실상 소외되면서 지역 발전 계획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또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역시 여전히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3금융지는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할 때 여야 모두 이번에도 핵심 공약으로 고민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공약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실직적으로 성사시키는 게 중요하다.

지역 현안인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국립공공의대 설립도 조속히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역대 선거에서 여야의 주력 인사들이 공약을 했지만 선거가 끝난 뒤에는 유야무야되는 경우가 많았다는 점에서 가능한 선거 이전에 해결책을 요구해야 한다.

내년 국가예산과 관련해서도 9조원대에 육박하는 예산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이 같은 전북의 과제는 더불어민주당 뿐만 아니라 야권에도 공개약속을 받아내는 게 중요하다.

야권은 최근 서진전략을 통해 전북과 호남표심 끌어안기에 주력하고 있다.

따라서 전북 현안을 대선 이슈로 올리기에는 지금이 최적기다.

특히 집권 민주당은 현재 대선 선거인단과 지방선거에 참여할 권리당원을 모집하고 있어 도내 전 지역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민주당이 전북의 중심 정당이라는 점에서 대선 선거인단과 당원들은 어느 후보가 전북 공약을 실현시킬 지를 냉정하게 파악해야 한다.

 한편 민주당의 대선후보 본경선 투개표 일정은 두 방향으로 진행된다.

국민선거인단 모집과 관련해선 지난 11일까지 1차 모집을 끝냈고, 오는 16일부터 8월3일까지 2차 모집 그리고 8월16일부터 25일까지 3차 모집에 들어간다.

대의원, 권리당원의 경우에는 지역순회경선 일정에 맞춰 투표가 이뤄진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