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군산방문 청소년간담회
청소년정책-참정권확대 등 논의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후보가 17일 오후 군산시 청소년자치배움터 '자몽'을 찾아 청소년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후보가 17일 오후 군산시 청소년자치배움터 '자몽'을 찾아 청소년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 나선 이낙연 후보가 17일 군산을 찾아 지역 현안을 듣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 후보는 군산 지역 어민들과 만나 간담회를 가진 뒤 군산 지역 예술인과 대학생, 전남 향우회 회원 등과 이야기를 나눴다.

청소년자치배움터를 방문해 청소년들의 정책 제안을 듣고 참정권 확대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 후보는 “청소년들이 직업을 갖는 동안 기다려줄 수 있는 사회, 그때까지 생활하는 데 어려움이 없는 사회를 만들겠다”고도 약속했다.

청소년들과 40여 분간 간담회를 갖은 이 후보는 “이곳을 돌아보며 든 질문이 있다”며 청소년들에게 자치활동을 하며 진로를 정하게 됐는지, 학교에서는 진로 교육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등을 물었다.

그는 학교가 진로를 탐색하거나 자치 활동을 키워주는 것과 동떨어져 있다는 학생들의 아쉬움에 공감하면서 “교육의 오랜 숙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어떤 길로 가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것을 가르쳐 주는 곳이 학교일 텐데, 대학까지 16년의 교육 기간은 긴 것 같다고 생각한다”며 “유럽 청년들보다 취직까지 10여 년은 늦어지는 것이 조금 아깝다는 생각이 들고, 또 그 때문에 교육비도 많이 들어간다”고 지적했다.

그는 “글 쓰는 게 좋아 독립출판물을 제작해보니, 작가는 내 길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는 한 학생의 고민에 기자시절을 들려주기도 했다.

이 후보는 “선배와 함께 3편의 기획 기사를 쓰게 됐는데, 선배만큼 후속편을 잘 써야 한다는 중압감에 눌려 밤새 한 줄도 쓰지 못하다가 결국 ‘에라 모르겠다’며 내 식으로 써 내려갔던 적이 있다”며 “학생도 잘 써야 한다는 중압감에 짓눌리지 말고 편안하게 친구에게 이야기하듯 써보면서, 글쓰기를 아직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격려했다.

이 후보는 “청소년들이 어떤 것에 속박되지 말고 훨훨 날아다녔으면 좋겠다”며 “앞으로 상상하지 못한 많은 직업이 생겨날 수 있으니 어떤 것에도 훨씬 더 자유롭게 청소년기를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