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신용정보 한곳에 모아
맞춤형 자산관리서비스 제공

JB금융그룹 전북은행(은행장 서한국)은 금융위원회로부터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본 허가를 승인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금융기관 등에 흩어진 개인 신용정보를 한 곳에 모아 보여주는 서비스로, 고객 개인의 재무·소비 상황을 분석해 맞춤형 자문·자산관리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금융비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는 신사업이다.

전북은행은 그동안 지역민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금융서비스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마이데이터 사업 진출을 준비, 예비 허가에 이어 본허가 취득을 확정지었다.

이는 사실, 전북은행의 수장, 서한국 은행장의 강력한 위지와 추진력에 따른 결과다.

이에 전북은행은 올해 안으로 모바일 뱅킹을 통해 고객의 자산, 부채, 소비를 한눈에 보여주고, 고객의 금융 현황을 진단, 분석, 예측해 고객 자산 증대를 위한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초개인화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역민과 고객에게 더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따뜻한 금융 파트너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한다는 복안이다.

또, 지역화폐와 마이데이터를 결합해 고객에게는 지역상권의 최적 혜택을 소개하고 지역화폐를 연계한 충전과 결제 기능까지 제공하는 ‘우리 동네 최적 혜택 길잡이’, 고객이 신청할 수 있는 각종 정책지원금을 분석하고 추천해주는 ‘정책지원금 알림 기능’ 등 지역밀착형 마이데이터 신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종춘 부행장은 “마이데이터 사업을 통해 지역민과 소상공인, 지자체를 아우를 수 있는 포용과 상생의 금융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라며 “고객의 금융생활 전반에 가치를 전하는 디지털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