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회-대법-청 세종이전
박용진, 양경제 서울-세종 투톱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경선 주자들이 수도권 이전 공약을 또다시 꺼내 들면서 '신수도권'이 대선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수도권 이전이 현실화할 경우 세종시와 인접한 전북권은 지역 발전에 상당한 도움을 받을 가능성이 커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된다.

수도 이전과 이번에 제시된 신수도권이나 양경제 주장은 서울경기로 집중되는 일극체제를, 세종을 중심으로 한 중부권으로 이전하는 것으로 역대 대선과 국회의원 총선에서도 단골이슈였다.

그러나 이번에는 정세균, 박용진 등 여당 대선 경선 주자들이 본격 제기하고 나서 충청권과 호남권 지지세에 변화를 줄 지 주목된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지난 25일, 제 1공약으로 신수도권 육성을 강조했다.

정 전 총리는 "여전히 대한민국은 서울공화국, 수도권 일극체제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균형발전 4.0–신수도권 플랜'을 제시했다.

충청, 대전, 세종 메가시티와 전북, 강원의 양 날개를 포괄하는 중부권을 신수도권으로 만들겠다는 것.

또 국회, 대법원, 법무부, 대검찰청 등 공공기관 이전과 청와대 세종집무실 건립으로 행정수도 완성을 준비하고 입법, 사법, 행정의 큰 축을 신수도권으로 옮기겠다고 강조했다.

 정 전 총리는 이와 관련해 "대한민국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김대중 정부의 지방자치제 부활, 노무현 정부의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문재인 정부의 지방분권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면서 "신수도권, 충청권메가시티 조성과 더불어 부울경 동남권 메가시티 전략, 광주전남권과 대구경북권의 광역생활경제권 전략, 제주의 특별자치 강화전략을 병행 추진해 균형발전 4.0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장수 출신 박용진 의원도 26일 세종시를 방문한 자리에서 '양경제'를 공약했다.

어느 하나의 수도를 선택하는 게 아니라 두 개의 수도, 투톱 체제로 가겠다는 전략적 구성으로 서울과 세종 즉 양경제 수도 전략이다.

박 의원은 "모든 행정부처가 세종에 있는데 국회만 따로 떨어져 행정의 비효율성을 계속 둘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세종을 국가의 행정수도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신수도권이나 세종시의 완벽한 수도 정착을 위한, 첫 번째 관문은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의 근거가 되는 국회법 개정안 처리다.

여야 대선 후보들이 선출되기 이전에 법안이 통과돼야 신수도권 추진에 탄력이 붙게 된다.

세종을 포함한 충청권이 신수도로 정착하게 되면 인근의 전북도 상당한 발전이 기대된다.

기존의 서울 수도권 중심의 일극체제에서 벗어나, 새만금-전북-충청을 잇는 새로운 발전축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도내 정치권도 이번 대선에서 신수도권이 대선 이슈로 부각될 것인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