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중심지-국가철도망에
군산조선소 재가동 등 난항
대선주자 해결약속 못박아
전북 전략적으로 투표해야

전남 나주의 한전공대, 즉 한국에너지공과대가 내년 3월 개교를 앞두고 캠퍼스 조성과 학생 선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글로벌 석학급 교수 초빙이 이미 완료되는 등 교수진 확보도 한창 진행 중이다.

특히 대학을 주변으로 세계 최고 에너지 특화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는 야심찬 계획도 착착 진행 중으로 알려진다.

더불어민주당의 유력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25일 광주를 찾아 “한전공대를 기후 에너지 전문으로 확대하고 관련 기관과 연구기관을 유치해 산학연 협조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전공대 설립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다.

이후 일사천리, 순조롭게 추진돼 내년에 나주를 중심으로 수많은 인재가 이 곳에 모일 것으로 지역은 기대하고 있다.

전북이 희망하는 공공의대 설립은 문재인 정부의 공약이면서 또 최근에는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지역에서 약속한 사안이다.

여권의 핵심 인사들은 전북을 찾으면 지역 현안에 대한 적극적 지원을 강조한다.

그러나 여전히 추진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다.

정부여당이 한전공대에 쏟아 부은 열의와 에너지를 고려하면, “공공의대 설립에 대한 여권의 의지가 상대적으로 박하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

실제로 전북 현안은 추진되는 것인지 무산된 것인지 아니면 보류된 상황인지 그 조차도 명확치않은 게 많다.

한전공대가 잘 추진되는 것을 시샘하는 게 아니라 그에 맞춰 전북 현안도 추진돼야 소외감을 느끼지 않게 된다.

공공의대뿐만 아니다.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역시 ‘희망고문’ 성격이 강하다.

서울, 부산에 이어 전북을 금융중심지로 만들겠다는 약속만 난무할 뿐 터덕거리기는 마찬가지다.

전북 현안에 대한 타 지역의 반발과 일부 관료들의 부정적 분위기는, 여권 실세들이 책임감있게 설득하고 해결해내야 한다.

최근 지역 현안으로 부상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전북 요구사항 관철도 마찬가지다.

전현직 부총리 겸 국토부 장관이 전북 출신인데도 진척이 되지 못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역시 여권 핵심 인사들이 수차 지역을 찾았지만 해결책을 찾지 못하는 실정.

이 때문에 내년에 치러지는 대선에서 “전북표심을 확실히 보여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가깝게는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경선, 길게는 여야간 본선에서 전북이 전략적으로 투표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의 핵심 지지 기반은 전북을 포함한 호남이다.

대선 주자 경선에서 전북이 이들 사안을 이슈로 제기하고 유력 주자들로부터 “연내 해결책을 제시하겠다”는 약속과 서명까지 받아내야 한다는 지적이 상당하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