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기업-가계대출 증가속
코로나 금융지원 내달 종료
이자부담에 연체율 증가 등
금융권-경제 후폭풍 우려

이달 내 기준금리 인상 전망이 이어지면서 코로나19 사태 직격탄에 빚으로 버텨온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의 표정이 급격히 어두워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빚내서 투자한다는 ‘빚투족’과 영혼까지 끌어모으듯 돈을 마련해 집을 산다는 ‘영끌족’의 불안감 역시 점점 커지고 있다.

이에 이자 부담 가중에 따른 부도·폐업 현실화, 연체율 증가 등 금융시장에 거센 후폭풍이 우려되고 있다.

9일 도내 금융권, 한국은행 등에 따르면 현재 기준 금리는 0.5%로 지난해 5월부터 동결된 가운데 최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금융·부동산시장 안정 등을 위해 기준금리 인상 필요성에 공감대가 형성됐다.

이로 인해 현재 금융시장 내에서는 시점의 문제일 뿐 기준금리 인상에 무게가 점점 쏠리고 있다.

이르면 이달 내에 이뤄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는 상황.

통상적으로 금융시장에 기준금리 인상 전망이 선(先) 반영되는데 이미 그 여파가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5일 기준 시장금리 바로미터인 국고채 3년물 금리는 연 1.414%로 한은에서 연내 금리 인상 가능성을 언급하자 지난 5월 말 대비 0.29%p 상승했으며,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도 6월 신규 취급액 기준으로 전달보다 0.1%p 오른 0.92%를 기록했음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이 현실화되면 시중은행은 물론 저축은행의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등 가계대출 금리 및 개인사업자 대출 금리의 인상 속도는 더욱 가팔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가뜩이나 코로나19 4차 유행으로 소비가 위축된 상황에서 이는 중소기업·소상공인에 거센 후폭풍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5월 기준 도내 기업대출 잔액은 31조6천636억원으로, 1년 전보다 2조9천856억원 증가했다.

무엇보다 1금융권보다 점점 2금융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는 데다 중소기업의 이자보상배율이 상승, 이는 이자비용도 벌어들이지 못할 정도로 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는 의미다.

여기에 코로나19 금융지원(원금상환 만기 연장·이자 상환 유예)이 9월에 종료, 결국, 원리금 상환에 이자 증가에 따른 자금난은 물론 줄도산까지 우려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특히, 금융권은 물론 지역 경제에 또 다른 위기를 몰고 올 수밖에 없다.

가계부채 역시 마찬가지다.

5월 기준 도내 가계대출 잔액은 28조153억원으로, 올 1~5월까지는 5천704억원으로 전년동기간보다 무려 3천536억원이 늘었다.

빚투족·영끌족의 증가가 원인 중 하나로, 아직 재산 형성이 불완전한 20~30대가 주로 이끌어온 셈이다.

하지만 주식이나 암호화폐 등 자산 상승세가 한풀 꺾인 상황에서 기준금리가 오를 경우 늘어나는 이자에 대한 부담은 클 수밖에 없으며, 주택가격이 상승했다고는 하지만 이자에 대한 부담 역시 커진 만큼 자칫 연체율을 키울 수 있다.

이에 현재 도내 금융권에서는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 시 금융시장 내 기업·가계 대출 부실 후폭풍을 우려하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A은행 관계자는 “한은에서 기준금리 인상의 필요성을 강조한 이르면 이달 내에도 가능할 것”이라며 “하지만 워낙 경기가 안 좋다 보니 기업과 가계에 충격이 될 수 있다. 상황을 충분히 고려, 신중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