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장이 당연직 회장 맡아
정치줄서기··· 민간회장바꿔
정치와 분리 체육발전 고민
자율성 확보해 체력 키워야

대통령선거 및 지방자치단체장 선거가 다가옴에 따라 전북체육계의 선거중립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과거 전북체육회 및 시군체육회는 지방자치단체장이 당연직 회장을 맡으면서 정치와 뗄 수 없는 관계를 유지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부작용이 커짐에 따라 국회에서는 지난 2019년 국민체육진흥법을 개정해 지방자치단체장의 겸직 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전북체육회를 비롯해 도내 14개 시군 체육회는 지난 해 1월 선거를 통해 첫 민간회장 시대를 열었고, 경기종목단체 역시 올해부터 온전한 민간회장 시대에 돌입했다.

하지만 민간회장이란 옷만 입었을 뿐 과거 전철에서 얼마나 자유로울 수 있는지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선거가 다가옴에 따라 이같은 관심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과거 전북체육회는 선거와 정치판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했다.

지자체장이 당연직 회장이라 선거철만 되면 요동을 쳤다.

선거 캠프에는 체육계 인사들이 들락거렸고, 캠프에서 일했던 사람들이 현재까지 체육회에 근무하는 보은인사도 행해졌다.

체육회 뿐 아니라 종목단체 관계자들도 줄 대기 바빴다.

예산문제와 밀접해 이름 알리기에 분주한 모습을 보였다.

통합 이전인 전북생활체육회는 더욱 심했다.

선거에 임하지 않으면 예산이 내려오지 않는다는 말조차 돌았다.

선거 관련 불미스런 일이 발생하면서 관련됐던 도의원이 선거법 위반으로 피선거권이 박탈되기도 했다.

급기야 이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법안이 발표됐다.

2019년 국민체육진흥법 일부 개정법률안이 공포되면서 지자체장의 체육단체장 겸직이 원천적으로 봉쇄된 것이다.

이 법안에 따라 전북체육회 및 시군체육회는 지난 해 선거를 통해 민간체육회장 시대를 열게 됐다.

이 법안의 골조는 한마디로 ‘탈정치화’다.

민간인이 회장이 돼 정치예속에서 벗어나자는 것이다.

당시 충분한 숙의 과정 없이 진행된 터라 논란도 많았지만 민간인 회장 체제가 되면 체육계가 정치로부터 자유스러울 것이란 기대감도 나왔다.

하지만 첫 민간회장 선거에서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당시 전북도의회는 전북체육회장 선거가 도지사 캠프 소속 낙점설을 제기했고, 때문에 체육회장 선거가 정치와 체육을 분리하고 체육의 자율성 확보에 있는 만큼 철저한 정치적 중립성을 요구하기도 했다.

정치와 체육을 분리하기 위한 법안의 취지를 살리고 향후 다가오는 대선과 지방선거도 이같은 취지를 고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는 이유다.

체육계 한 인사는 “민간체육회장 시대가 된 만큼 이제는 정치와 분리하고 자치단체의 눈치만 보는 소극적인 자세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정치권을 기웃거리기보다는 체육인과 체육회가 스스로 나서 전북체육 발전에 대한 고민과 정책 수립 등에 열정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