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배드민턴대회 협약
국내외 50개국 5천명 참가
2023년 페스티벌 형식 개최
지역경제 효과 74억원 기대

오는 2023년 전주에서 세계 배드민턴 동호인들의 대축제인 월드시니어 배드민턴 선수권대회가 열린다.

한국에서 이 대회가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승수 전주시장과 김택규 대한배드민턴협회장, 심용현 전북배드민턴협회장은 18일 전주시장실에서 ‘2023 전주 월드시니어 배드민턴 선수권대회’ 성공 개최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세계배드민턴연맹(BWF)이 주최하고 전주시와 대한배드민턴협회, 전북배드민턴협회가 주관하는 이 대회는 세계적인 배드민턴 선수와 가족 등 국내·외 50개국, 5000여 명이 참가하는 페스티벌 형식의 배드민턴 최대 축제다.

협약을 통해 전주시는 경기장과 연습장, 숙소를 확보하고 선수단 안전을 지원하면서 대회 개최지를 국내·외에 홍보하는 역할을 맡기로 했다.

대한배드민턴협회는 공동 대회조직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세계연맹 규정에 따른 경기 진행과 외국선수단 초청·수송, 대회 중계 등을 수행키로 했다.

전라북도배드민턴협회의 경우 경기운영 및 진행 등 전반적인 지원과 경기진행 시설 설치·안내, 대회 운영요원 선발, 선수단 의무팀 지원 등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대회는 2023년 8월 중 10일간의 일정으로 실내체육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정확한 일정은 세계배드민턴연맹과 협의해 결정된다.

경기는 연령별 9개 부문에서 ▲남자단체 ▲여자단체 ▲남자복식 ▲여자복식 ▲혼합복식 등 5개 종목이 펼쳐진다.

시는 이 대회 유치를 통해 74억 원 이상의 직접적인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거둘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국제방송배급사에서 세계 50개국으로 대회를 배급하는 만큼 관광거점도시 전주를 세계에 알리는 간접적인 홍보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대회를 찾는 외국인들을 위해 한옥마을을 중심으로 한 전주의 매력을 알리면서 배드민턴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특화 관광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그랑프리골드 국제배드민턴대회 등 여러 차례 국제대회를 성공리에 치러낸 전주시는 즐기고 맛보고 휴식할 수 있는 이벤트 프로그램이 높은 평가를 받으며 지난해 9월 이 대회를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월드시니어 배드민턴 선수권대회는 지난 2011년 캐나다(밴쿠버), 2013년 터키(앙카라), 2015년 스웨덴(헬싱보리), 2017년 인도(코친케랄라), 2019년 폴란드(카토비체) 등에서 2년 주기로 개최됐다.

올 11월 스페인 웰바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대회는 코로나19 여파로 내년으로 연기됐다.

김택규 대한배드민턴협회회장은 “역대 배드민턴 올림픽 영웅들을 다수 배출한 배드민턴의 성지 같은 고장 전북 전주에서 2023 월드시니어 배드민턴 선수권대회가 열릴 수 있도록 유치에 노력해준 전주시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이번 대회를 계기로 대한민국 배드민턴 발전에도 큰 획이 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는 자타가 공인하는 배드민턴의 성지인 만큼 가장 성공적인 대회가 될 수 있도록 행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세계 50여 개국의 배드민턴 영웅과 동호인들이 전주를 가슴속에 새기고 갈 수 있도록 경기 인프라는 물론 관광여건과 환대서비스 구축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는 배드민턴을 즐기는 동호인이 63개 클럽, 6000여 명에 달하는 등 인구 대비 전국 평균을 상회하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김동문, 하태권, 박주봉 등 다수의 배드민턴 올림픽 메달리스트를 배출하기도 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