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시정소통의 날 회의
인센티브정책도입 등 주문
타지역방문자제-백신참여
5차재난지원금 준비 당부

이환주 남원시장이 8월23일 ‘시정소통의 날’을 주재하면서 간부들과 23곳 읍면동장에게 인구 감소문제에 더욱 사활을 걸고 해결하자고 주문했다.

특히 이 시장은 “우리 시의 인구가 지난2007년부터 올해까지 14년간 8만대 인구지지를 유지해왔지만 자연감소 등 여러 요인으로 올해 8만 인구가 붕괴될 수 있는 기로점에 서게 됐다”면서 “그런 만큼 인구 8만 유지를 위한 절실한 공감대 형성과 전방위적인 대처 마련에 모두가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장은 또 해결 실천방안으로 공직자들부터 솔선수범하는 자세와 함께 우리 시에 맞는 실효성 있는 인센티브 정책을 다양하게 도입, 시행하는 방안을 속히 이행하자고 강조했다.

또한 최근 우리 시에서 ‘숨은 인구 찾기’에 매진하고 있는 가운데 그 과정에서 장기요양 입소자들에 대한 전입 시 급식비 지원 등이 상당히 요구되고 있는 만큼 지원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 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최근 외국인 노동자들을 중심으로 코로나 19 지역감염확산세가 가속되고 있는 점을 언급하면서 간부들에게 엄중하게 대처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이 시장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별 이행 준수는 물론 타 지역 방문, 모임 가족 모임 자제해줄 것과 선제적 검사 및 집단방역을 형성하기 위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백신 접종 참여를 위한 행정지원 등을 지시했다.

또한 이 시장은 “정부가 9월부터 지원하는 코로나 19 국민상생지원금(5차 재난지원금)의 경우, 남원시는 90%이상 지급받을 예정이라며, 지급 준비에도 시민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 시장은 “남원지역이 오늘 저녁부터 내일까지 태풍 제 12호 ‘오마이스’ 영향권에 들어가는 만큼 사전 예찰활동과 함께 만반의 대비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자”고 덧붙였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