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계통 보강 지역 지정
2026년 10월이후 연계가능
기관 미협의 통보 등 비난
수상태양광2단계사업 차질

한국전력공사 전북본부의 안일한 전력수급 대책에 군산지역 재생에너지 사업이 암초에 부딪히게 생겼다.

특히 그동안 열심히 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해온 발전시공사 및 사업주들은 줄도산마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다 군산지역 대규모 및 소규모 투자자들은 전북본부의 졸속행정에 망연자실하며 피해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북본부는 지난 19일 군산시를 비롯해 전라북도,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회에 재생에너지 연계관련 계통보강 필요지역 알림 및 협조 요청의 공문을 보내왔다.

재생에너지의 지속적인 증가로 특정 지역의 계통 혼잡이 가중돼 송전계통 보강이 필요하다는 내용이다.

보강 필요지역으로 동군산, 서군산, 군산공단, 소룡, 군장, 비응, 새만금변전소를 지정했으며, 송전계통 보강으로 인해 오는 2026년 10월 이후에나 연계(송전)가 가능하다고 안내했다.

현재 영광 원자력에서 임피 군산전력소까지 오는 배전선로는 345㎸이지만, 군산 시내로 공급되는 변전소 철탑 전선 규격은 154㎸에 불과하다.

이런 상황에서 새만금에서 추진되고 있는 육상 및 수상 신재생에너지 공급이 예상치 못하게 증가돼 지금 공급되는 배전선로는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현재의 전선으로는 더 이상의 전기를 수용할 수 없어 154㎸ 용량을 늘려 345㎸로의 전선 교체작업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문제는 해당 공문의 경우 사전공지나 유예기간도 없이 공문접수 이후 바로 시행에 들어갔다는 것이다.

또한 이런 중대한 사항을 전북본부 부장 전결로 결정하고, 유관 기관과 협의 없이 시행시기를 정해 통보한 것도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여기에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군산지역을 선정해 이러한 것을 시행했다는 것은 탁상행정이라는 비난을 면치 못하게 됐다.

군산지역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지엠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경기침체 상태에 놓여있는데, 이번 사태로 인해 지역경제에 또다시 치명타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투자자 최모씨는 “그동안 재생에너지 사업을 위해 투자하고 준비해왔는데 5년 이상 기다리라고 하는 것은 죽으라는 의미로, 한전의 탁상행정에 화가 난다”며 “왜 군산지역만 이러한 희생양이 돼야 하는지 확실하고 명확한 해명과 대책이 필요하다”고 질타했다.

발전시공사 관계자는 “전선보강 공사가 필요하면 수년 전에 이를 예측하고 미리 공지를 하던지 유예기간을 두어야 하는 게 마땅하다”며 “안일한 전력수급 대책으로 사업 추진이 어려워 코로나19 장기화로 힘든 군산지역 소상공인을 두 번 죽이는 처사”라고 성토했다.

또 다른 발전시공사 관계자는 “보강 필요지역 변전소가 7곳이나 되는데 한꺼번에 송전계통 보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당장 모든 곳에 대해 시행에 들어갈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특단의 대책마련을 내놓지 않으면 전북본부 앞에서 1인 시위라도 해야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군산시 관계자는 “사전 협의도 없이 공문을 받아보고 나서야 알았으며, 최근에 전북본부 관계자와 회의를 했는데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않았다”며 “시는 태양광 사업 허가만 해주는 곳이라 해결책이 없고, 앞으로 사업 허가 시에 5년 후부터 연계가 가능하다는 단서조항을 붙여 허가해 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군산시민발전주식회사 관계자는 “다행히 현재 추진하고 있는 육상태양광(100㎿)은 개폐소를 통해 연결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며 “수상태양광 2단계 발전사업 중 추가적으로 확보한 산업투자형 450㎿는 현재 상황으로는 사업 추진이 어렵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사안에 대한 대책을 묻기 위해 한국전력공사 전북본부 관계자와 수차례 통화를 시도했으나 출장 및 부재 등의 이유로 연결되지 않아 명확한 입장이나 해명을 듣지 못했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