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자치경찰위원회가 생활 주변의 치안 불안 요소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 실정에 맞는 치안 대책을 수립할 것을 내용으로 하는 2호 지휘·명령을 내놓았다.

5일 전북도에 따르면 이 같은 주문은 지난달 자치경찰위가 자체적으로 진행한 설문(도민 1천706명) 등을 토대로 1호 시책을 구체화한 것이다.

1호 시책은 안전한 전북을 구현하고 사회적 약자 중에서 아동 안전을 강화하는 대책이었다.

설문 조사 결과 자치경찰 사무와 관련해 도민들은 폐쇄회로(CC)TV 등 범죄 예방시설 설치가 범죄 예방에 가장 효과적(47.9%)이라고 답했다.

또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적 약자 대상 범죄에 대해서는 성범죄 근절(34.4%), 교통약자 보호를 위한 보호구역 내 단속 확대(34.3%), 시설 개선(21.2%, 361명) 등을 꼽았다.

이에 전북도 자치경찰위원회는 자치경찰 분야 및 치안불안감을 야기하는 요소들을 분석해 지역 실정에 맞는 치안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자치경찰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홍보활동에 힘쓸 것을 전북경찰청장에게 지휘했다.

자치경찰위원회는 홈페이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자치경찰 활동을 소개하고, 종합홍보계획을 수립해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형규 전북자치경찰위원장은 "“치경찰제 시행으로 도민들은 경찰 주도로 이루어졌던 치안 행정에 참여가 보장돼 있다”면서 “참여 과정 중에 제안된 사항들이 정책에 반영되어 결국에는 지역 특색에 맞는 치안 정책으로 도출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