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돌아오지 못하는 아이들….”

마치 영화제목과도 같은 이 내용은 실종된 아이들을 말한다.

본보는 해마다 실종된 후 부모 곁으로 돌아오지 못하는 아이들의 상황에 대해 다른 기사를 본보 6일자 사회면 톱기사로 다뤘다.

전북에서 지난해 실종신고가 접수된 6명의 아동이 미발견 되는 등 지금껏 장기실종 아동들이 수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최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김도읍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18세 미만 실종아동 사건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서 드러났다.

이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북지역에서 474건의 아동의 실종신고가 접수됐으며, 이 중 6명의 아이가 아직까지 부모 곁으로 돌아오지 못한 채 행방이 묘연한 것ㅇ로 나타났다고 한다.

어디서 사고를 당했는지, 심지어 죽었는지, 살았는지 부모도 경찰도 아무도 모로는 상황인 것이다.

이런 아이들이 전국적으로 무려 825명이나 된다고 한다.

이 수 많은 아동이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며 국민들은 충격에 빠졌다.

자식을 낳아 키워본 부모입장에서는 결코 남일 같지 않은 것이다.

미발견 현황을 기간별로 보면 1년 미만은 105명이며, 10년~20년은 49명, 20년 이상은 636명으로 10년 이상 미발견 아동이 전체의 83.0%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로 지난 5월 전북경찰청 통계 결과, 최근 5년 간 도내 실종아동 신고 건수는 2,822건으로, 지난 2016년에는 438건, 2017년 644건, 2018년 669건, 2019년 597건, 지난해 474건 등이 접수됐다.

이들은 최근 실종아동에 대한 사회안전망 강화로 모두 가족의 품으로 돌아갔지만, 이날 기준 여전히 전북지역에서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지 못한 장기 실종아동은 37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한다.

이들 대부분은 지난 1960년대에서 80년 사이 집중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이들을 찾기 위한 단서를 발견하기란 여전히 버거운 상황이라고 한다.

이 같은 실종사고가 재발하지 않기 위해 사전지문등록 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지난해 코로나19 여파와 예산부족 등의 이유로 사전지문등록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장기 실종 아동의 경우 많은 시간이 흘러 증거를 찾기 힘들어 수사에 큰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방송과 전단지 등을 통한 사람들의 제보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한다.

결국 아이를 찾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더 나아가 전 국민적 관심과 도움이 필요한 것이다.

아동의 실종 예방을 위해서라도 지문 사전등록은 권장이 아닌 필수이자 의무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