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포럼서 자동차산업 위기
근로자 재배치 방안 논의

전북도가 8일 전북대학교와 함께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포럼’을 개최했다.

온라인(유튜브)으로 생중계 된 이날 포럼에서는 전북지역 자동차산업 위기 근로자를 식품산업으로 재배치하기 위한 방안 등이 논의됐다.

이번 포럼은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 사업’(이하 고선패 사업)의 일환으로 열렸다.

전북 식품산업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연계한 일자리 창출 방안을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발제는 황태규 우석대 호텔항공관광학과 교수가 맡았다.

황 교수는 “식품산업은 전북 제조업 중 2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영세업체 비율이 높은 점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유망기업 유치를 비롯해 생산, 관리, 마케팅, R&D 등 식품 전 분야의 맞춤형 인력양성 등에 있어 ‘고선패 사업’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북바이오융합산업진흥원, 하림산업,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원광대학교 인력개발처, 한국은행 전북본부 관계자 등 토론자 6명도 각기 다른 시각에서 열띤 토론을 펼쳤다.

채윤주 전북바이오융합산업진흥원 팀장은 “지역 조선소와 자동차 제조공장 폐쇄,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전직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식품산업의 전직 시스템을 강화해 이들을 유인할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정훈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위원도 “식품산업의 성장과 달리 기업에서는 인력충원과 유지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는 임금수준 등이 뒷받침되지 않기 때문이다. 식품기업을 고도화해 일자리의 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전북도는 이번 포럼으로 도출된 일자리 창출 지원 방안을 구체화 해 고선패 사업 등 일자리 지원 사업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이정석 전북도 일자리경제정책관은 “식품산업은 자동차산업 위기근로자를 재배치하기 위한 산업으로 매우 바람직하다”며 “포럼을 통해 도출된 다양한 방안을 토대로 자동차산업 위기근로자들을 지원할 일자리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