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시의회 임시회 5분 발언

이미숙, 경륜장 부지 이전 활용

제384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가 열린 13일 8명의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펼쳤다.

▲이미숙(효자4·5동) 전주경륜장 부지는 지리적으로 전주대학교, 서부신시가지와 전주혁신도시의 중간지점에 위치해 공간적 활용도가 매우 높다.

월드컵경기장으로 이전된다면 복합스포츠타운 조성계획과 함께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현 경륜장 부지를 시가화예정용지로 지정하고 도시기본계획을 실현해주기를 바란다.

 


 

▲정섬길(서신동) 전주시가 잠정허용구역이라는 명목아래 814개 노점을 운영중이나, 이중 400여개의 노점에 대해서는 방치하고 있어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여러 민원이 제기 되고 있다.

생계형 노점에 대한 지원대책 마련을 위한 실태조사와 잠정허용구간이라도 횡단보도 등 시야확보가 필요한 곳은 노점운영을 금지해야 한다.




 

▲채영병(효자4·5동) 일반적으로 매립용 쓰레기봉투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를 제외한 생활폐기물 중 소각 처리가 불가한 깨진 유리 및 사기류, 뼈다귀 등을 담아 주로 가정에서 배출되는 용도다.

문제는 이 매립용 쓰레기봉투를 통해 건설 폐기물이 버려지고 있다는 점이다.

공사장 생활폐기물 불법투기 근절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 마련을 촉구한다.



 

▲최용철(풍남,노송,인후3동) 2008년부터 현재까지 생활폐기물 재활용률을 높이고자 성상별 분리 배출제 및 수거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전주시는 수거체제 개선을 위한 권역화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전면 권역화가 실시될 경우 기존 노동자의 부당해고, 장비구입 비용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권역화 이전에 에코시티나 혁신도시 등 새롭게 조성된 신도심구역을 중심으로 우선 시범사업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이기동(중앙,완산,중화산1·2동) 지역의 미래를 이끌어갈 힘을 올바른 기업가정신 교육에서 찾고 전주시 창업지원정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본다.

첫째, 기업가정신 멘토링 사업의 적극 추진, 둘째는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한 정책사업 마련, 셋째는 공무원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교육, 넷째는 야호학교의 주요사업에 기업가정신 함양 교육 도입 등이다.






 

▲최명철(서신동) 쓰레기 처리에 있어 주민지원협의체에 의해 이끌려 다니는 상황이 발생되지 않도록, 상위법에 따라 명확한 원칙을 세우고 제대로 된 합의점과 개선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전주시는 합법적인 공권력을 발휘하고 지속가능한 폐기물 관리 정책을 추진해 쓰레기 발생과 배출, 수집운반 및 처리과정 등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이남숙(동서학,서서학,평화1·2동) 전주시가 특허까지 받은 배출량 비례제 관리시스템을 일반주택에는 세대별로 시행 중에 있지만, 여전히 공동주택에는 세대별 종량제를 도입하지 못하고 있다.

사업추진에 따른 경제성 문제와 시스템 관리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무산된 것으로 알고 있다.

경제논리만으로 판단하지 말고 시스템 효과와 위생관리 등을 따져 공동주택 종량기 보급을 검토해야 한다.





 

▲양영환(동서학,서서학,평화1·2동) 평화1동 주민센터는 1996년에 준공되어 지하1층~지상3층으로 연면적 1,595㎡, 주차대수 12대로 건축됐다.

하지만 대로편 사거리에 지어진 주민센터는 협소한 주차장과 진출입시 사고발생 위험이 매우 높아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현재 남부권 청소년센터 부지로 계획된 평화1동 500-6번지 일대를 평화1동 행정복합주민센터로 신축이전하고, 현 주민센터를 리모델링해서 청소년센터로 건립할 것을 제안한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