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 문제와 관련, 국립 전북대학병원장이 찬성입장을 밝혔다.

이는 지난해 공공의대 신설 반대로 여론의 뭇매를 맞았던 지난해와 사뭇 다른 주장이어서 주목되고 있다.

발언의 주인공은 14일 취임 기자간담회를 연 유희철 전북대학교병원장.

유 병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원칙적으로 공공의료는 환자 치료에 필요한 일”이라면서 “교육기관 설립에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밝힌 것.

그는 “의료인을 양성해도 지역 내에서 진료를 하지 않고 중앙으로 집중되는 현상이 있다”며 “(일정 기간 지역에 근무하도록 하는) 지역 의사제 도입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공공의대 연장선에서) 지역 의료를 책임지는 의사들에 대해서는 지역의료 가산제라든지 의료 수가를 늘리는 방안도 있다”고 강조했다.

또 공공의대를 남원에 설립하자는 논의에 대해서는 공공의대를 특정 지역과 연관 지어서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부연했다.

이는 지난해 10월 공공의대 신설에 반대 의사를 밝혀 여론의 뭇매를 맞았던 조남천 전북대병원장과 사뭇 다른 입장이다.

지난해 10월 광주시교육청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 전 병원장은 국민의힘 배준영 의원의 질의에 “공공의대 신설을 반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공공보건의료 인력 양성, 공공의료 체계 유지 발전, 공공의료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서는 인프라가 확실히 갖춰진 국립대학병원 등 지역거점 의료기관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었다.

의사 국시 문제와 관련해서도 조 원장은 외상‧중환자 전담 등 필수인력 지원자가 제로가 될 가능성이 커 정책적 배려와 아량으로 국시를 허용해 달라 발언해 따가운 눈총을 받기도 했다.

이런 발언이 알려지자 지역 정치권이 조 원장을 압박하고 나섰다.

남원시의원들이 조 원장의 사과와 사퇴를 촉구하고, 전북시장군수협의회도 성명을 내고 조 원장 비판에 가세했다.

그런가 하면 전북도의회, 정의당 전북도당 등 각계가 압박 수위를 높이자 병원측은 “검증된 교육인프라를 갖춘 국립대병원에 역할을 맡기는 게 도민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더 타당하다는 취지의 발언”이라고 해명에 나서기도 했었다.

국립 전북대학교는 지역거점대학교로서 그동안 ‘지역과 함께하는 대학’이라는 타이틀을 내걸어왔던 대학이고, 그 부속기관은 전북대학병원은 전북도민의 다수가 이용하는 곳이다.

그런 병원의 수장이 지역의 오랜 숙원에 대해 앞장서 반대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뒤늦게나마 공공의대에 대한 명확한 입장이 언론에 피력돼 얼마나 다행스러운 일인지 모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