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의회, 전북도-개발청
지역간 갈등해소 중재나서야

최근 김제시가 전북도를 거치지 않고 행정안전부에 새만금 동서도로 행정구역 관할권 신청을 한 것에 대해 군산시의회가 속도감 있게 추진되고 있는 새만금사업 발목잡기라고 꼬집었다.

특히 이런 상황에서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은 관망만 하지 말고, 지역 간 갈등과 분쟁 해소를 위해 적극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군산시의회는 16일 성명서를 통해 “김제시의 동서도로 행정구역 결정신청과 이에 대한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의 무책임하고 소극적인 대응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김제시는 지난 4월초 새만금 동서도로 관할권을 신청했는데 전북도에서 증빙서류인 지적측량성과도 미비로 신청서를 반려한 바 있다.

이에 군산시의회는 또 다시 김제시는 전북도를 경유하지 않고 행정안전부에 새만금 동서도로 행정구역 결정신청을 해 지역 갈등을 야기하고, 새만금사업에 발목을 잡고 있다는 주장이다.

특히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마저 적극적인 중재와 해결방안을 마련하지 않고, 강 건너 불 보듯 하는 것은 직무유기라고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전라북도와 군산시, 김제시, 부안군은 지난 6월에 새만금개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상호 간 긴밀한 협조 관계를 유지하고 소통하면서 지역발전을 도모하자는 내용의 공동합의를 가졌다.

이에 군산시의회는 해당 합의문에 따라 전라북도는 지역 갈등을 중재해야 하며, 김제시는 지역 소이기주의를 버리고 동서도로 행정구역 결정신청을 철회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행정안전부는 이러한 상황을 현명하게 판단해 동서도로 행정구역 결정신청을 반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2~3년 후에 준공예정인 새만금 남북2축도로와 수변도시 조성사업 등이 완료된 후 일괄 논의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신청서 반려 의견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새만금 동서도로에 대한 정당한 자치권 확보를 위해 군산시민과 함께 모든 역량을 동원,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영일 부의장은 “전북도는 지역 갈등을 야기하고 새만금사업을 저해하는 김제시의 ‘동서도로 행정구역 결정 신청’ 반려 입장표명과 지역 간 갈등 해소를 위해 적극 중재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새만금개발청은 선 개발, 후 행정구역 논의 원칙에 따라 동서도로 행정구역 결정신청에 대해 새만금사업 주관청으로써 명확한 입장과 해결방안을 제시해 달라”고 덧붙였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