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위원 4명 새로 선출
안병장 전주민협의체위원장 포함

주민협의체 추천위원 선출문제로 쓰레기 대란까지 이어졌던 ‘전주권 광역폐기물매립장’ 사태가 새국면을 맞게 됐다.

전주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위원장 서난이)는 16일 전주권광역폐기물매립시설 주민지원협의체 추천위원 선출에 관한 회의를 열어 4명의 위원을 새로 선출했다.

이날 상임위는 앞서 시의회가 추천한 위원 6명 중 4명이 사임하자 재선출을 하기 위해 열렸다.

새롭게 선출된 위원에는 전 주민협의체 안병장 위원장이 포함됐다.

또 서난이 위원장도 추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전주시의회는 이번에 상임위에서 결정한 안을 다음달 열리는 제385회 임시회 본회의에 상정해 처리할 계획이다.

만일 본회의에서 이 안이 통과되면 새 주민지원협의체가 구성된다.

전주시는 앞으로 새로 구성되는 협의체와 성상검사에 관한 기준과 주민감시요원의 활동 범위 등을 새롭게 정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전체의 10%만 샘플링을 통해 성상검사를 한다’는 이행합의서 및 협의사항의 준수와 함께 주민감시 요원의 활동범위 및 해촉 등에 관한 사항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서난이 위원장은 “이러한 협약 개정이 원칙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감시하는 등 시민 불편이 야기되는 일을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직접 주민지원협의체 위원으로 참여해 협의체의 운영이 보다 공정하고 민주적인 방법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주권광역폐기물매립시설정상화추진위원회와 전북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는 이날 “시민들의 불편도 국민권익위의 권고도 자신들의 결정마저 외면한 전주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의 매립장주민지원협의체 위원 추천을 규탄한다”는 성명을 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