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이 9월 해양치유 프로그램인 ‘죽도생태캠프’와 ‘갯벌드로잉&해양쓰레기줍깅’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람사르고창갯벌센터 주관으로 열린 죽도캠프는 지난 25~26일 고창갯벌 내 무인도인 죽도에서 진행됐다.

일반인 6가족과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가했다.

갯벌 한가운데서 직접 조개를 캐고 통발과 그물에 걸린 물고기를 직접 수렵·채집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별밤 연주회는 선선한 가을바람을 맞으며 별빛 아래서 감상하는 해금과 하모니카 연주는 일상생활에서의 고민과 스트레스를 잊고 음악에 빠져들기에 충분했으며, 선사시대 토기 체험은 직접 흙반죽을 해서 좋아하는 모양을 만들거나 글씨를 써봄으로써 아이들에게 죽도에서의 추억을 새겨 넣기에 더없이 좋은 놀이가 됐으며, 섬을 떠나기 전에는 섬에 버려진 쓰레기를 청소하며 아낌없이 주었던 자연의 혜택에 보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두 번째 프로그램인 갯벌드로잉과 해양쓰레기줍깅 행사는 지난 28일 고창갯벌 일원에서 영선중학교 1학년 학생 70명과 함께 진행됐다.

갯벌드로잉은 고창갯벌의 아름다움을 그려보며 마음을 치유하는 미술치료 행사로, 갯벌과 산과 바다가 잘 어우러진 천혜의 경관을 이용해 코로나와 학업에 지친 학생들의 마음을 달래주는 행사로 진행됐다.

이밖에 만돌 어촌계와 부녀회에서 준비한 유기인증 지주식김 주먹밥과 동죽 조갯국이 간식으로 제공돼 참가 학생들에게 갯벌자원이 주는 푸드테라피(음식치유)를 느껴보게 하고 갯벌의 보전의식 함양과 갯벌의 소중함을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홍만수 해양수산과장은 “고창갯벌을 자연과 인간이 서로를 치유해주고 공생하는 공간으로 만들고, 풍부한 해양자원을 이용한 다양한 치유프로그램을 발굴해 고창갯벌만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고창=김준완기자 jwkim@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