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도내 전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벼 병해충 피해를 농업자연재해로 인정하고 재해대책 복구비를 지원하는 등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철수(정읍1)의원은 5일 제38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벼 이삭도열병 등 병해충 피해 지역 대책 마련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올해 6~8월까지 45일간 비가 내린데다, 벼 알곡이 한창 영글어야 할 시기인 8월 15일부터 9월 15일까지 20여일 동안 비가 내리면서 병해충이 창궐했다.

실제 전북도에서 지난달 24일 기준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벼 재배면적 대비 벼 이삭도열병은 31.3%(3만5286㏊), 세균벼알마름병 8.5%(9611㏊), 깨씨무늬병 6.7%(7527㏊)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완전미 비율이 크게 떨어져 수확량 감소 피해가 불가피하고 일부 농가는 수확을 포기해야 할 지경이다.

김 의원은 “벼 병해충 피해를 농업자연재해로 인정해 재해대책 복구비를 지원하고, 농작물 재해보험 제도 개선 및 농업 분야 기후변화 대책을 마련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도의회는 이날 채택한 건의안을 대통령, 국회의장,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농협중앙회장 등에게 전달해 전라북도 내 벼 병해충 피해 지역에 대한 대책을 촉구할 방침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