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지사 3선시 지각변동
김성주-김윤덕-안호영 도전
정치인 출신 단체장 당선시
국가예산-사업 큰그림 적합
전주, 김승수 불출마 대변화
민주당 대통합론 수면위
복-입당 등 당 마찰 불가피
대선후보 최종 결정 주시
야 정권교체시 정운천 기대

내년 6월 지방선거는 3.9대선 직후 치러진다.

새 정부가 출범한 이후 지방선거가 예정돼 있어 그 어느 선거 때마다 도민들의 기대감이 높다.

유능하고 힘있는 인사가 지방행정을 이끌어가길 바라기 때문이다.

내년 지방선거에선 도내 여러 곳에서 대변화 움직임이 감지된다.

전북의 기존 선거 풍토에 변화를 줄 가능성도 크다.

특히 주요 선거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날 지가 관심사다.

내년 지방선거 분위기를 미리 살펴본다.
/편집자주



/대변화의 핵심, 도지사 3선 또는 정치인/

도지사 선거는 어떤 결과가 나오든 대변화를 상징한다.

송하진 지사가 3선에 나서고 재선 국회의원 김윤덕(전주갑), 안호영(완주진안무주장수), 김성주 의원(전주병) 등 3인방의 도전이 예상된다.

전북에선 지금까지 3선 도지사가 없었다.

송 지사가 3선에 성공한다면 역대 선거사를 한 번에 깨뜨리는 대변화의 시초다.

지난 7년여간의 송하진 도정에 대해선 도내에 찬반 양론이 존재한다.

하지만 3선의 위업을 달성한다면 전북 선거사에 새로운 기록을 세우는 것임은 분명하다.

송 지사는 국회 경험은 없지만 행정에 있어선 달인으로 불린다.

송 지사 측에선 "정치가 국가사업을, 행정이 전북 전반을 리드하는 게 효율적"이라고 말한다.

행정을 모르면 광역단체를 이끌어가기가 만만치 않다는 것.

행정의 역할과 국회의 역할이 따로 있어, 효과적으로 전북을 이끌어가야 도-정 시너지가 커진다는 의미다.

재선 국회의원 중에서 도지사가 나온다면 정치인이 전북을 리드하는 '대전환'이다.

역대 선출직 도지사 중에는 강현욱 전 지사를 제외하곤 국회 경험을 가진 이가 없었다.

따라서 내년 지사 선거에서 국회의원 당선자가 나온다면 이 역시 전북 행정사에 있어 일대 사건이 된다.

실제로 의원 상당수는 "이제는 정치인 출신의 단체장이 나와야 한다"고 말한다.

국회에서 예산 및 주요 사안을 결정하기 때문에 국회를 경험한 이들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이다.

국회에서 국가 예산과 사업 전반을 다뤄봤고 따라서 전북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는 데 적합하다고 강조한다.



/전주시, 초선이 이끌어갈 최대 기초단체/

전주시는 이미 대변화의 한 가운데에 들어섰다.

김승수 전주시장이 내년 시장 선거에 불출마하겠다고 선언하면서 다수 입지자가 내년 전주시 입성을 노리고 있다.

누가 되든 초선이 전주를 이끌어가고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전주 행정 변화를 꾀할 것이다.

6일 현재 거론되는 자천타천 시장 후보군으로는 백순기 전 전주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조지훈 전 전북경제통상진흥원장, 우범기 전 전북도 정무부지사, 유창희 전 전북도의회 부의장, 이중선 전 청와대 행정관(가나다순) 등이 꼽힌다.

전주시장 선거에 정가 관심이 집중되는 건 전주가 전북 기초단체를 상징하기도 하지만, 누가 새로운 시장이 되느냐에 따라 기존의 해묵은 사안들에 대한 방침이 바뀔 수도 있어서다.

전주완주 통합론의 재부상을 포함한 전주와 인근 기초단체간 현안이 모두 수면 위로 부상할 것이다.

이와 함께 전주시장 선거가 어떤 분위기를 형성하느냐는 다른 지역 선거구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 전주시장 선거는 지역내 국회의원간 역학관계나 차기 선거까지 염두한 것이다.

현역 정치인들간 치열한 힘 겨루기가 불가피해지는 배경이다.



/대변화의 관건, 대선 전 대통합 가능성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가 초미의 관심사는 대통합이다.

대통합은 지방선거 공천에서 매우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다.

이 때문에 대통합 여부를 놓고 정치권내 치열한 찬반 양론이 맞부닥칠 수밖에 없다.

대통합론은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경선 과정에서 박용진 국회의원이 강하게 제기했다.

내년 대선이 여야간 박빙 승부로 예상되는 만큼 범민주개혁세력이 하나로 뭉쳐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의 전북 정치를 크게 나누면 민주당과 비민주당 그리고 국민의힘 등 보수야권이다.

대통합은 이 중 보수정당을 제외한 친여권을 하나로 묶어 내년 대선을 준비하자는 것이다.

도내에는 무소속 국회의원과 단체장 지역이 있는데 이들 지역에서 표심이 뭉쳐야 재경-재수도권 출향민 표심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통합에 대한 시점이 묘하다.

그 시점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때여서 기존 민주당 인사들과의 마찰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민주당을 지켜온 이들 입장에선 탈당 또는 경쟁 위치에 섰던 이들의 복당이나 입당이 불편할 수밖에 없다.

중앙당에서 통합 지침이 내려간다 해도 지역에선 상당한 반발이 발생할 것이다.

따라서 내년 대선에서 범여권 승리를 이끌겠다는 더불어민주당이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지가 관건이다.

대통합을 추진할 지 아니면 여당 중심으로 단순화할 것인지다.

민주당의 대통합 여부는 보수정당인 국민의힘내 통합론에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다.

여야 모두 민주당 대선 후보의 최종 결정을 예의주시하는 이유다.



/정권교체의 경우, 무소속-보수권의 경쟁력/

역대 도내 지방선거는 민주 계열 정당이 중심을 이뤄왔다.

고 김대중 대통령이 주축이 된 새정치국민회의 이후 새천년민주당-열린우리당-민주당 등이 그 계보를 이어왔다.

따라서 전북에서 보수정당의 설 자리는 거의 없었다.

하지만 내년 지선에선 일부 선거구에서 민주당-무소속-보수권의 3파전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이 과정에서 무소속과 보수정당의 선전이 예상되기도 한다.

내년 3월 대선에서 보수정당이 정권을 가져간다면 그 가능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기초단체장 선거의 경우 민주당 대통합-복당 여부 그리고 야권의 정권교체 확률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질 수 있다.

실제로 야권이 정권교체를 실현한다면 새 정부는 호남권과의 관계를 다시 설정하게 된다.

이 때, 새 대통령과 보수권 후보는 전북 지역 공약을 제시하고 강력히 밀어붙일 것이다.

그 역할은 정운천 전북도당위원장이 맡게 될 것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