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6대 공약 최종공약 반영 총력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후보로 이재명 경기지사가 선출되면서, 이 지사의 전북 공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지사는 경선 과정에서 전북도의 6대 공약을 제시했다.

앞으로 민주당의 전북관련, 최종 대선 공약도 6대 공약을 뼈대로 삼아 만들고, 신규 사업을 추가하는 과정을 거친다는 계획이다.

지난 경선과정에서 밝힌 6대 공약은 자동차·조선업 부활과 금융·탄소산업, 에너지 대전환과 그린뉴딜 등이다.

또, 역사문화 등을 활용한 관광벨트 조성과 보건의료산업 육성, 새만금 친환경 개발과 SOC 확충도 약속했다.

남원 공공의대 설립사업의 지속적인 추진과 새만금 신공항 조기착공 등 새만금 SOC 구축에 적극 지원하겠다는 약속도 했다.

따라서 이재명 경기지사의 전북 공약 실천여부가 관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후보는 “약속도 지켰던 사람이 지키고, 실천도 했던 사람이 하는 것”이라며 공약 이행 여부에 자신감을 보여 왔던 만큼, 집권여당 후보에 대한 도민들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인 남원 공공의대 설립과 전주-대전 간 복선전철화 사업에도 추진의지를 드러냈다.

앞서 지난 5월 지지모임인 민주평화광장 출범식에서는 수도권 집중의 폐해를 막기 위해 지역상생 균형발전이 국정과제가 돼야 한다고도 밝힌 바 있다.

전북이 소외되지 않도록 하고, 균형발전을 통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이 가능해질 것이라 언급한 바 있다.

이 후보는 전북에서 개혁을 내세운 이미지와 도지사 출신 대통령이라는 점 등을 강점으로 부각시켰다.

때문에 지역균형발전과 수도권 집중 완화를 이행하는데 시너지 효과가 적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재명 경선캠프 조직총괄본부장을 맡고 있는 김윤덕 의원(전주갑)은 최근 도의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전북 공약이 본선을 준비하기 위한 허울만 있는 단순한 공약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

김 의원은 “이재명 후보는 물론 이낙연 후보 등 모든 민주당 후보들의 공약을 아우르는 정리를 통해 구체화 하겠다”고 밝혔다.

전북현안에 대한 분석 작업이 상당부분 진행되고 있다고 밝힌 그는 민주당 전북도당과 전북도, 시·군 등과 함께 정교한 공약작업에 나설 것이라 밝혔다.

여러 가지 현안을 목전에 둔 전북입장에서는 장밋빛 공약에 한 층 들떠 있는 모양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역대 정부를 거치며 선거 때 후보시절 내놓은 공약과 당선돼 특정지역의 공약을 이행하는 일이 결코 쉽지 않을 것이란 우려도 내놓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민주당 대선후보로 이재명 경기지사가 확정됨에 따라 발표된 전북6대 공약을 토대로 최종 공약화에 이르기까지 도의 의견을 반영시키는데 주안점을 둘 계획”이라면서 “앞으로 국민의힘 대선후보도 확정되면 여야 대선후보들의 전북 현안 반영을 위한 노력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