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역사문화연구소 김재영 이사장(역사학자)가 정읍의 역사와 문화를 노래한 음반을 냈다.

17일 연구소에 따르면 음반에는 ‘향기로 만나자’를 비롯해 ‘샘고을 정읍’, 2019년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무성서원을 노래한 ‘무성서원’, 막걸리를 예찬한 ‘아무튼 정읍 막걸리’, ‘녹두꽃 피던 그 자리’ 등 모두 5곡이 실려 있다.

이 음반의 기획자이자 작사, 노래를 부른 김 이사장은 30년 동안 지역의 역사를 공부하고 연구한 실증사학으로 다져진 정통파 학자이다.

김 이사장은 이번 음반 제작 배경은 무성서원이 있는 원촌마을에서 태어나 최치원이 술잔을 띄우고 풍류를 즐겼다는 유상대가 있는 동편마을에서 자랐다, 이러한 성장기의 주변 환경과 역사적인 배경이 알게 모르게 자신에게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 지인들은 말한다.

정읍의 역사문화를 가사로 한 음반 다섯 곡 중 한 곡은 동학농민혁명의 배경인 배들평야에 서서 전봉준을 회상하는 가사로 본인이 직접 노래했다.

나머지 네 곡은 자신이 쓴 가사를 현재 활동하는 가수들에게 부르게 했다.

김 이사장은 “이 음반이 정읍시민들에게는 자긍심을, 정읍을 기억하는 모든 이들에게는 노랫말을 통해 정읍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이번 작업을 통해 역사가 시가 되고 시가 역사가 되며 음악이 될 수 있다는 새로운 시각과 확신을 갖게 됐다”고 했다.

/정읍=최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