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는 지난 15일 아막성 사적지정을 위한 학술대회가 성황리에 종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문헌과 고고학으로 본 남원 아막성의 가치와 의미’라는 주제로 대면과 비대면을 동시에 진행하였다.

현장 참가자는 관계 전문가 등 30명으로 제한했고,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로 진행됐다.

주제발표 첫 발제자로 나선 이도학 교수(한국전통문화대학교)는 백제와 신라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는 아막성의 중요성을 문헌사적 검토를 통해 산성의 역사적 의의를 밝혔다.

두 번째 발제자인 심광주 관장(한국토지주택박물관)은 다른 지역의 산성과 아막성의 비교분석을 통해 아막성 축성기법에 대해 면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아막성은 신라시대 산성의 특징을 모두 지니고 있으며, 당시의 성벽을 쌓기 위한 토목 기술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중요 유적임을 강조하며, 그 의미를 지켜 갈 수 있는 방향으로 문화재 지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성원(부경대학교 박물관)의 ‘출토유물을 통해 본 아막성의 운영시기’, 고은별(서울대학교)의 ‘아막성 출토 동물유존체의 양상과 그 의미’, 신성필(공주대학교)의 ‘남원 아막성 출토 칠 보관 용기의 옻칠 분석과 그 의미’, 마지막으로 조명일(군산대학교 가야문화연구소)의 ‘아막성 보존 및 활용방안’에 대한 주제발표가 이어지며 아막성에 대한 의미 있는 담론들이 펼쳐졌다.

주제발표 이후에는 이재운 교수(문화재청 사적분과위원장)가 좌장을 맡아 주제발표에 대한 종합토론과 아막성 사적지정을 위한 향후 방향성에 대해 열띤 논의가 이뤄졌다.

한편 남원시 관게자는 “이번 학술대회가 남원 아막성 사적지정 가치를 확인하는 자리로 여겨지며, 유적의 체계적인 보존관리를 위해 국가사적 지정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