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전주시지역위 기자회견
에코시티 주민편의시설 부족해

'옛 전주 기무부대' 부지를 주민시설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진보당 전주시지역위원회는 19일 전주시청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송천동 에코시티 상업지구내 위치, 3년 넘게 방치되고 있는 ‘옛 전주 기무부대’부지를 전주시에 주민시설로 활용할 것을 건의했지만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에코시티는 지금 주차난, 무분별한 쓰레기 방치, 어린이 청소년 시설 및 주민편의 부족으로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면서 “접근성이 좋은 기무부대 부지를 적극 활용해야 하는 이유이다”고 촉구했다.

당초 이 부지 3만 8000㎡(1만 1495평)는 국방부가 지자체 양여방침에서 시유지와 교환 또는 매각 방침으로 선회하면서 아직까지 뚜렷한 계획이 없는 상태.

그간 전주시는 국방부를 상대로 기무부대 부지를 양여 받기 위해 다각적으로 접촉해왔으나 매각방침 결정으로 예산상 매입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현재 이 부지는 군부대 시설 용도폐지 이후 기획재정부 소유의 일반재산으로 전환돼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위탁관리중에 있다.

이에 따라 부지 매입금은 3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에 진보당 전주시지역위원회는 “전주시는 조속히 기재부, 한국자산관리공사와 협의를 통해 무상양여 또는 임대, 적정가격 매입 등으로 부지활용 방안 수립을, 기재부와 한국자산관리공사 또한 주민시설로 활용할 수 있도록 통 큰 결단을 해줄 것”을 촉구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