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기반행정 관련법-기존
계획 등 도청 전직원대상 교육

전북도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과학적 행정 실현을 위해 19일 전 청원 대상으로 데이터활용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코로나19 상황을 감안, 사무실 내선TV 방송을 통해 진행된 이번 교육은 이동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데이터기반행정팀장을 강사로 초빙했다.

데이터기반행정 관련법과 기본계획을 설명 등에 나섰다.

이 팀장은 테이터기반행정 관련법과 기본계획을 시작으로 데이터 행정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공동주택 관리비 투명성 제고, 전기차 충전소 입지 선정, 실업급여 부정수급 방지 등 데이터 분석 활용 사례를 소개했다.

데이터기반행정은 작년 12월에 데이터기반행정법이 시행됨에 따라 올해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을 수립하는 등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제도다.

행정안전부는 법 시행에 따라 ‘데이터기반의 과학적 행정으로 국민 삶의 질을 개선하는 지능형 정부서비스 구현’이라는 비전 아래 2대 목표와 4대 추진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4대 추진전략은 △데이터 통합기반 구축으로 데이터 공동활용 △데이터기반 행정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 확립 △지능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데이터 분석 지원 △데이터기반의 일하는 방식으로 혁신 등이다.

이에 따라 도는 지역 실정에 맞는 실행계획을 수립해 수요자 중심의 공동활용 데이터 발굴과 개방은 물론 과학적 합리적 정책결정을 위한 데이터 분석 지원, 공공․민간 협력체계 구축 및 역량강화를 3대 추진 방향 등을 설정해 추진하고 있다.

또한 ‘전북 빅데이터허브’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구축해 빅데이터와 공공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관리해 왔다.

매년 빅데이터 분석사업을 통해 도민과 밀접한 현안을 발굴해 분석․활용하고 있으며 역량강화 교육 및 데이터활용 창업경진대회 등도 추진하고 있다.

전병순 전북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데이터기반행정 제도가 시행되는 초기단계인 만큼 전 청원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하게 됐다”면서 “지속적인 교육과 관련 사업을 통해 객관적 증거와 데이터에 기반한 행정 추진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