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이 오는 2025년부터 전면 도입되는 고교학점제도의 안정적인 시행 준비를 위해 추진단을 구축했다.

19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고교학점제의 철학·가치·정책 방향에 대한 부서 간 공감대 형성과 분야별 수평적 협력체제 구축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전북고교학점제 추진단을 구성해 운영에 들어간다.

이에 추진단장인 부교육감을 비롯해 주관부서인 학교교육과 정책공보관·교원인사과·교육혁신과·민주시민교육과·미래인재과·인성건강과·시설과 등 관련 실과장이 참여한다.

이는 고교학점제 철학·가치·정책 방향에 대한 부서 간 공감대를 형성하고, 정책 분야별 수평적 협력체제를 구축하기 위함이다.

또한 각 부서의 고교학점제 정책 분야별 업무 협력 담당자들로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정책 협의 사안이 발생한 경우 수시로 협의할 수 있도록 했다.

주요 추진업무 및 협력내용은 고교학점제형 교육 제도 기반 구축, 학생중심 학교 운영 지원 방안 마련, 고교학점제 지원 체제 구축 등이다.

고교학점제형 교육제도 기반 구축은 단위의 학점 전환, 수업량 적정화, 학사운영 유연화 등 학점제형 교육과정 개정, 이수·미이수 제도 도입 및 학점제기반 졸업 체제, 미이수 학생 지원 방안 마련 등을 추진한다.

학생중심 학교운영 지원 방안 마련은 자기주도적 진로·학업 설계 지원, 학생 수요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등을 포함한다.

또한 고교학점제 지원 체계 구축은 교원 자격 및 임용체계 개선, 현장 수요 기반 교원 배치 방안 등이 주요 추진 업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고교학점제와 관련된 정책 협의 사안이 발생한 경우 수시 협의를 진행하고, 학교 지원 방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면서 “고교학점제가 학교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 누적해 졸업하는 제도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