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기후온난화 대응
적응작물발굴로 소득향상

진안군 외국 이주여성이 아열대 채소를 재배해 농가소득을 올리고 있어 화제다.

진안군 백운면에 거주하고 있는 베트남 결혼이민 여성 김수빈 씨가 바로 그 주인공.

김씨는 수확이 마무리 되어 가는 10월 말에도 비닐하우스 안에서 분주하게 일손을 움직이고 있다.

5개동, 3,000㎡ 남짓에 이르는 김 씨의 비닐하우스에서는 아열대 채소인 공심채 수확에 한창이다.

하우스 안에는 공심채를 비롯해 줄기 콩, 여주, 파파야, 베트남 고추, 구아바 등 생소한 아열대 작물 20여 가지가 가지런히 재배되고 있다.

발 디딜 틈 없이 심어 놓은 채소들은 싱그럽게 잘 자라고 있다.

13년 전 결혼과 함께 한국으로 온 김수빈 씨는 남편과 함께 인삼, 수박, 고추, 상추 농사를 지었다.

하지만 농가소득은 만족스럽지 못했다.

이에 진안군농업기술센터에서 시행하는 기후온난화 대응 적응작물 발굴 시범사업의 대상자로 선정돼 수박하우스로 이용하던 3,000㎡ 의 비닐하우스에 아열대 작물 재배를 시작하게 됐다.

이는 기후 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해 진안군이 적응작물을 발굴하는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아열대 채소를 재배를 하게 된 것.

군은 시범 사업 대상자로 선정된 김 씨 농가에 6천만원 상당의 수막시설(난방장치), 다겹 보온커튼과 구아바 묘목 등을 지원했다.

농가가 수확한 아열대 채소들은 주로 서울, 수원, 대구, 광주 등 외국인들이 이용하는 아시안마트를 통해서 판매되고 있다.

해외 이주민들이 많아지고 있는가운데 해외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작물들은 활발하게 유통되고 있다.

올 한해 판매한 금액만 3천만원에 이를 정도로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김수빈 씨는 “베트남에서 먹던 채소를 진안에서 재배해 농가소득을 올릴수 있어 기쁘다”며 “수익 또한 높아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고경식 소장은 “기후변화에 따른 농업 환경 변화는 이제 우리가 실제 직면한 문제”라며 “적극적인 대처를 통해 농가들이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작물을 찾고, 더 나은 재배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진안=김종화기자 kjh696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