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위기 대응매뉴얼 가동

전북 소방본부는 지난 25일 발생한 KT인터넷망 장애와 관련, 자체 위기대응매뉴얼을 가동시킨 결과 119신고접수 및 출동업무에 지장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통신망 장애 발생은 소방에서 다루는 119업무는 사람의 생명과 직결되어 있다.

이영순 소방정보통신팀장은 “전북소방의긴급구조시스템 및 정보통신시스템은 무중단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모두 이중화 되어 있고 상황발생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위기대응훈련을 분기별 1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119신고와 관련해서는 통신사와 핫라인을 구축하여 소방본부 유지보수 요원과 함께 24시간 감시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또한 ▲폭우, 폭설 등 전화폭주에 대비한 본부 33회선, 소방서 36회선의 예비회선 확보 ▲전용회선 장애에 대비하여 본부 29회선, 소방서 26회선의 비상회선을 확보하고 있다.

전라북도 김승룡 소방본부장은 “긴급구조시스템 119신고접수와 출동지령 업무는 시스템 장애나 실수가 허용되는 영역이 아니며 평소 예방점검을 촘촘히 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도민의 생명줄인 119신고가 중단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동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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