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휴가철 등 치안 수요 대비
범죄예방 진단-가상 출동실시
지구대 주민의견 반영 문제발굴
스마트가로등-CCTV 설치완료
112신고건수 전년비 22.6% 감소
탄력순찰 4,950건 심리적 안정감↑
인삼특별이력제로 자위방범시설
강화··· 피의자 특정-검거율 높여
주택가 하이브리드 도로표지병
220m 설치 심야 범죄예방 효과
자율방범대 활동 안전용품 지원
보이스피싱예방 서한문 전 세대
배부-현장 간담회 등 적극 대응

고창경찰서(서장 김현익)가 주민의안전과 행복을위해 지역특성에 맞는맞춤형 범죄예방활동, 주민들의치안 의견을 충분히 반영한 주민밀착형 치안활동으로 군민생활안전 확보에최선을 다하고있다.
 


■ 시기별장소별 맞춤형 범죄예방활동전개

고창경찰은 설추석 등명절과 휴가철연말연시 등치안 수요가증가하는 시기에범죄 발생을억제하고자 취약지역에대한 범죄예방진단과함께 금융기관주변 범죄등에 대비한가상 출동을실시하였으며 인원장비를 집중투입하는 등가시적 방범활동을 통해군민생활안전을 확보하고체감치안 만족도를향상시키기 위해노력하였다.

또한, 여름 휴가철범죄예방 및질서유지를 위해해수욕장 2개소에 대해범죄 취약여부를 점검하는등 범죄예방진단실시, 가시적 순찰등 예방활동을 전개하는한편 피서지주요범죄인 성범죄에대한 단속을강화하여 안심하고휴가를 즐길수 있는피서지를 조성하였다.
 

■ 찾아가는안전순찰, 탄력순찰로 주민요구를 반영하는치안 활동전개

지난 3월부터 선제적·예방적 치안문제 해결을위한 지역안전순찰을전면 확대시행, 탄력순찰과 함께치안 문제발굴에 힘쓰고있다.

‘지역안전순찰’이란지구대파출소경찰관이 주민의의견을 듣고지역 치안문제 발굴하고해결하는 순찰활동으로 실례로골목길, 공원 내야간에 통행이불안하다는 의견을청취하고 고창군과협의해 스마트가로등22개, 여성안심비상벨3대, CCTV 2대등을 설치완료해 주민들의불안감을 해소했다.

이러한 선제적범죄예방 활동의지속 추진을통해 112신고 건수도2021년10월현재 총6,379건으로2020년동기간 대비약 22.6% 감소했다.

또한, 주민이 직접지역 우범지역이나위해가 예상되는순찰 희망장소를요청하는 ‘탄력순찰’제도를 순찰신문고또는 지구대·파출소에 신청을통해 가능함을적극 홍보하고접수된 탄력순찰장소는 관할순찰자가 우선순위별요청 장소를선정하여 순찰하는방식으로 21년 현재4,950건의탄력순찰 이행을통해 주민의심리적 안정감을크게 향상시키고있다.
 


■ ‘인삼밭 이력제’실시 등효과적인 범죄예방활동 

올해 농번기·수확철 빈집털이, 인삼 절도예방 등지역 특색에맞춘 시기별취약요인 파악및 개선을위한 특별예방계획을수립하고 빈틈없는범죄예방활동을 전개하고있는바 특히, 고창지역인삼재배 면적은전북 인삼재배지의 30%를 차지, 최근5년간총 23건 도난이발생하는 등인삼 절도증가 우려되어경작자 및재배현황 등을수시 업데이트하고집중 순찰노석 지정과범죄예방진단, CCTV 설치 등자위방범 강화로3년근 이상인삼 특별이력제를 구축하여특별순찰구역 지정등 관리를통한 맞춤형예방 활동이다.

사례로 지난3월고창군에서 인삼밭 3~5년근, 시가 500만원 상당의절도가 발생하였지만, 평소인삼밭이력제를 통한자위방범시설 강화로밭 입구에설치된 CCTV를 통한범죄자 이동경로 분석으로즉시 피의자를특정·검거등 피해품을 회수할수 있었다.

앞으로 순찰구역의 정례적업데이트는 물론지역 특성에맞는 선제적예방 활동과신속검거·피해품 회수등 피해회복에 중점을둔 예방활동을 해나갈것이다.
 
 

■ 여성안심귀갓길 내하이브리드 도로표지병 설치등 불안환경 개선

여성 및사회적 약자가야간에 안심하고걸어 다닐수 있는여건을 조성에효과가 높은‘하이브리드 도로표지병’을설치했는데 하이브리드 도로표지병은 낮시간대 태양열을축적해 두었다가야간에 빛을발하는 충전식 발광기구로축적된 태양열은장마철 등궂은 날씨에도사용 가능하다는장점이 있는바 어린이 및 학생, 주민들의 통행이많은 고창군흥덕초등학교 앞에서고창북고 방향의주택가 도로(서삼길) 220m에 하이브리드형 도로표지병을 설치하여 심야 귀가여성들이 느낄심리적 불안감을해소하여 주민의안전도 향상에기여할 뿐만아니라 자연적감시 효과를통해 범죄자의범행 심리를억제하여 범죄예방효과가 기대된다.
 


■ 자율방범대활동 지원등 민경 협력치안 활성화

지역사회 범죄예방을목적으로 조직된 자율방범대의내실 있는활동이 이뤄지도록안전용품 및방한용품을 지원하고있으며, 활동이 우수한대원의 사기진작으로위해 적극적으로표창을 실시하는한편, 자긍심 고취를위해 경찰과합동으로 취약시간대 순찰활동을 전개하고있다.
 

■ 모든세대(2만 9천 세대)에보이스피싱 예방서한문 배부등 효과적인예방으로 관련범죄 대폭감소 

전국적인 현상으로금융기관·금융감독원을사칭하여 앱 설치와특별대출, 물품구매 등을악용한 보이스피싱이 지속발생하고 있는바, 고창지역에서는2020년27건, 2021년9월31건의보이스피싱이 발생하는등 피해가증가하고 있어지난 7월부터 보이스피싱에 속지않도록 특별예방활동의일환으로, 우선 고창군2만9천모든 세대에피해사례, 보이스피싱 예방법 등당부사항을 담은경찰서장 서한문을배부하였으며, 마을별 찾아가는 현장간담회, 이장단 회의·금융기관간담회 등꾸준히 예방홍보 활동을전개한 결과7월0건, 8월2건으로보이스피싱 피해가대폭 감소하였다.

고창서는 보이스피싱은 사전예방이 중요한만큼 나날이진화하는 전화금융사기피해 예방및 근절을위해 효과적인경찰 활동으로보이스피싱 예방에총력을 다할것이다.
 


■ 수렵총기로부터 군민안전을 최우선으로! 총기안전관리 만전

고창군 관내유해조수로부터 농가피해를 최소화하기위하여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을 운영하고있다. 

총 34명으로 구성된이들은 총기의위험으로부터 군민의안전을 살피기위해 총기소지 허가의엄격한 적정심사를거쳤는데 담당 경찰관이직접 대면하며애로사항 청취및 총기소지 허가가준수사항과 총기안전관리 수칙강조 등꾸준한 안전관리에힘쓰고 있다.


 

■ 김현익 고창경찰서장은 주민과 가장가까이 있는 든든한 이웃처럼 “앞으로도 주민의목소리에 귀를기울여 생활속 위험요인을개선하고 지역특색에 맞는선제적인 범죄예방활동으로 안정된치안여건 조성에앞장서겠다.”고 전했다.

/고창=김준완기자 jwkim@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